대전일보 로고
최종편집일 : 2017-12-14 23:55

중학생 서술형 평가 과목별 대비법

2011-10-04기사 편집 2011-10-03 06:00:00

대전일보 > 에듀캣 > 중학·특목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폴라로
  • 핀터레스트

국어-단원별 주제 파악, 영어-암기보다 문법에 맞게

첨부사진1
대전충남지역 중·고교에서 서술형 평가가 본격 시행되면서 내신에서 좋은 성적을 받으려면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술형 평가는 기본 개념을 풀이해야 하는 것으로 성적 변별력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평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과목별로 서술형 평가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서술형 평가 과목별 대비법’을 정리했다.



△국어- 어법에 맞는 간결한 문장으로 명확한 답 작성

국어 서술형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원별 주제와 핵심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먼저 제시된 글의 줄거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글의 주제와 근거, 주인공의 심리상태 등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돼야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조리 있게 정리할 수 있다.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강조한 부분을 꼼꼼하게 필기해두면 서술형 문항을 작성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을 설명하라’, ‘근거를 들어라’, ‘해결책은 무엇인가’ 등의 서술형 문제가 나오면 학생들은 답을 장황하고 길게 작성하려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문제가 요구하는 내용만을 조건에 맞춰 간결하고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에 교과서 지문에 대한 주제어와 핵심단어를 찾는 연습과 자신의 생각을 간결하게 표현하는 훈련을 해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수학- 풀이과정을 꼼꼼하게 작성하는 연습을 하라

수학은 단원별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교과서에 나오는 예시문제와 연습문제는 물론 익힘책에 나오는 문제들까지 풀이과정을 꼼꼼하게 작성해 답을 찾는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다. 특히 난이도 높은 문제에 대한 풀이 과정은 학생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오답노트를 활용, 반복적으로 학습하면 고난이도 서술형 문제 대비에 많은 도움이 된다. 풀이과정을 기록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은 선생님의 필기나 교재의 풀이과정을 참고해 작성하는 연습을 충분히 해두는 것이 좋다.



△영어- 문법에 맞게 영어로 표현하는 훈련해야

영어 서술형 문제의 핵심은 교과서에 나오는 문장을 해석하고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문법에 맞게 영어를 활용하는 것이다. 대화문을 서술형으로 바꾸는 문제, 핵심 내용을 요약하는 문제 등이 주로 출제되는데,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교과서 지문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는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다. 단원별로 주어지는 주요 문법을 잘 정리해두고, 지문 속에 적용된 어휘를 암기해 자연스럽게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충분히 훈련해야 한다.



△사회- 교과서에 나온 핵심 용어, 도표, 그림 이해 필요

사회 서술형 평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단원별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단답형 문제와는 달리 서술형 문제에서는 용어를 직접 사용해 문장으로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핵심 용어를 반드시 암기하고 글로 작성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도표와 그림을 해석하는 문제도 자주 출제되므로 교과서에 나온 도표와 그림을 유심히 살펴보고 핵심 단어와 연관된 것은 확실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과학- 각 단원의 핵심개념과 실험을 꼼꼼히 정리하라

과학 과목은 핵심 개념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생활과 연관해 사고를 확장해 보는 연습도 필요하다. 교과서에 나오는 실험에서 실험 준비물, 실험 과정, 실험 결과를 통해 알게 된 사실과 주의사항 등을 꼼꼼히 살피고, 핵심 개념과의 연관성을 잘 정리해 둬야 한다. 실험과 관련된 내용을 따로 모아 ‘실험 관찰 노트’를 만들어 각 단원의 핵심 개념과 실험 내용을 정리해두고 실생활에 어떻게 응용되는지 그 사례까지 찾아 기록해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강은선 기자 groov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기자의 다른기사보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