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재테크

최근 그리스를 필두로 한 유럽발 재정위기부터 미국의 신용등급하락으로 촉발된 금융위기 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주가가 급락하고, 각종 상품 가격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얻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럴 때에는 헤지펀드를 그 대안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헤지펀드(Hedge Fund)는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적극적 투자 자본이다. 우리에게도 널리 알려진 조지 소로스도 헤지펀드로 유명해진 사람이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던 고위험 고수익보다는 실제로는 안정적 절대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더 큰 특징이다. 주식시장의 등락에도 상관없이 항상 수익을 내는 펀드, 절대수익 펀드, 만능펀드 등 다양한 수식어가 따라 다니고, 손실이 나지 않고 항상 수익이 낼 수 있는 펀드로 많이 알려진 헤지펀드의 최근 성과를 보면 코스피 지수나 미국의 S&P 500지수의 하락률 대비 일반 주식형 펀드 보다 높은 수익 방어력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헤지펀드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주가가 상당폭 하락했음에도 플러스 수익을 기록하는 헤지펀드들이 많다는 것은 헤지펀드의 특징을 잘 나타내 준다고 볼 수 있다.

헤지펀드는 수익창출을 위해 단순한 주식 매수, 매도의 전략으로 대응하지 않고 여러 가지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일반 주식형 펀드보다 더 공격적으로 운용하는 투기적인 펀드 뿐만 아니라 반대로 위험을 최소화해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펀드 등 다양한 펀드로 구분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 헤지펀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전략하에서도 어떻게 시장에 대한 노출도를 얼마나 가져가는지, 어느 지역이나 섹터에 중점적으로 투자하는지, 장단기 어느 기간을 목표로 운용하는지에 따라서 펀드의 수익률은 천차만별로 달라 질 수 있음을 잘 알아야 할 것이다.

이밖에 헤지펀드는 수수료가 일반펀드에 비해 비싸고 환매도 자유롭지 못한 경우가 많으므로 투자를 원한다면 해당 헤지펀드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투자에 임하여야 할 것이다. 앞으로우리나라에서도 헤지펀드가 새로운 투자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이 많으므로 이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농협 대전PB센터 최명열 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