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6학년
△4학년

괴도루팡이 프랑스의 유명한 박물관인 루브르 박물관에 다이아몬드를 훔치려고 합니다. 괴도루팡이 출현한 것을 예상한 박물관 관계자는 복잡한 줄로 다이아몬드를 연결해서 괴도루팡이 훔쳐가지 못하도록 해놨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한 줄에만 다이아몬드가 연결되어 있는데 과연 어느 줄에 연결되어 있을까요?

△5학년

우주괴물 박사 부부 다섯 쌍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학술 세미나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에 도착했습니다.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남편들은 홀수와 함께 대문자 G가 적힌 이름표를, 부인들은 짝수와 함께 대문자 L이 적힌 이름표를 붙이고 있습니다.

부부마다 각기 생김새가 다른데다 발표 주제도 각기 다르며, 이들 부부가 타고 온 수송기도 종류가 각기 다릅니다. 이들 부부는 현재 대강당에서 긴 의자에 부부끼리 한 줄로 앉아 있습니다.

1. G1은 생명복제를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며 호버크래프트를 타고 왔다.

2. 시간여행에 대해 발표할 부부는 팔이 각각 네 개이며, 타고 온 메가호는 F19와 K001 사이에 주차했다.

3. L6은 왼쪽 끝에 있는 부부 옆자리에 앉아 있다. 그는 오른쪽 옆에 있는 우주 괴물에게 “남편 G3과 같이 확인했는데 팔이 세 개시더군요.”라고 말한다.

4. L4는 옆자리의 집게손을 가진 부부가 타고 온 타이타닉호를 입에 침이 마르게 칭찬한다.

5. L8의 남편은 털북숭이 손으로 생명복제를 다룬 자신의 논문을 넘기고 있다.

6. 제일 중앙에 좌석을 배정받은 G5는 옆자리에 앉은 L10에게 “당신 부부 옆에 발에 물갈퀴가 달린 부부 있잖아요, 타고 온 수송기가 K001 이던데요.”라고 말한다.

7. G7과 L2는 투명인간에 관해 쓴 자신들의 논문을 열심히 읽고 있다. L6의 남편은 블랙홀을 다룬 자신의 논문을 검토하고 있다.

8. 학술세미나의 마지막 발표 주제는 ‘우주여행’이다.

집게손을 가진 부부의 발표주제는 무엇인가요?

△6학년

포켓볼로 삼각형을 만들어요.

① 부터 ⑩까지 열 개의 포켓볼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아래와 같은 역삼각형으로 배열합니다.

각 행에서 인접한 두 공에 적힌 숫자의 차가 바로 아래에 있는 숫자 공입니다.

<그림 참조>

즉, 8-1=7, 10-1=9, 10-6=4, 9-7=2, 9-4=5, 5-2=3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에서 까지 열다섯 개의 포켓볼을 모두 써서 위의 규칙을 만족하는 역삼각형을 만들어 보세요.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4학년
4학년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