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만한 교육정보 여기 다 있네’ 학부모 온라인 커뮤니티 인기

초등학교 3학년, 5학년 자녀를 두고 있는 학부모 박영선(45·대전 유성구 반석동)씨는 최근 자녀교육 때문에 고민이 많다. 직장을 다니는 워킹맘이다 보니 아무래도 교육 정보를 얻기 것이 생각보다 힘들었다. 퇴근 후에 자녀들의 학습 지도를 해주는 것 역시 쉽지 않았다. 박씨는 “주변의 초등맘들은 여기저기에서 많은 교육 정보를 얻고 잘 활용하는데 어디서부터 확인해야 할지도 막막하다”면서 “엄마들 모임에 참여할 때면 교육정보 가이드라인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항상 묻곤 한다”고 말했다.

학부모 커뮤니티가 주목 받고 있다. 과거 교육 관련 설명회나 학교 등에 직접 가야지만 얻을 수 있는 교육 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얻을 수 있어 시간이 부족한 직장맘에서부터 전업주부까지 모두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 학습 사이트에 개설돼있는 학부모 커뮤니티에는 참고서 활용법에서부터 자녀 인성교육까지 다양한 교육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자녀 지도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다른 학부모 현채석(38·대전 서구 둔산동)씨는 워킹맘이지만 학부모 커뮤니티 사이트를 즐겨찾기해놓고 교육정보를 얻는데 활용하고 있다. 그는 이 커뮤니티에서 탐색한 교육정보를 실제 자녀들에게 적용하고 있는데 정보력에 만족하고 있다.

한 씨는 “아이가 이제 초등학교 4학년인데 직장에 다니다 보니 다양한 교육 정보를 얻기가 힘들었다”며 “이런 커뮤니티에는 교육법 등의 다양한 학습 정보는 물론 선후배 엄마의 경험담으로 자녀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데다 많은 도움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같은 참고서나 학습지를 이용하는 학부모들이 모인 커뮤니티는 해당 참고서를 이용한 자기주도학습법 등의 후기를 기본으로 효과적인 학습법에서부터 방학숙제 잘하는 아이디어, 방학 무료 체험 등 학부모들이 직접 경험하고 체험한 ‘검증된 정보’를 올려 자료 신뢰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자녀’라는 공감대가 있어 친목 도모에 큰 역할을 하는 것도 회원들이 학부모 커뮤니티를 즐겨 찾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온라인 학부모 커뮤니티는 주로 초중고 참고서·교과서 출판사 등 교육업체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들 커뮤니티 사이트는 이용자들이 질문하고 답하는 학습지식 Q&A 게시판 뿐 아니라 노트필기법, 전문가가 조언하는 학습법 등 학습력을 높이는 학습전략 등 다양한 학습정보까지 두루 아우를 수 있다.

좋은책신사고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 ‘우공비맘’을 운영하고 있다. 초등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이 커뮤니티는 서울,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등 다양한 지역에서 모인 학부모들로 운영되고 있으며 온라인 외에도 오프라인 모임까지 진행하고 있다.

커뮤니티는 좋은책신사고의 대표 참고서 우공비 초등 교재 체험 수기에서부터 글쓰기 학습법 등 각종 교육 정보까지 학부모간의 자연스러운 정보 교환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과목별 학습 방법이나 효과적인 노트 필기법과 같은 전문가의 학습 비법 등 전문 학습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선후배 학부모 간에 자녀 지도에서부터 일상생활 고민까지 다양한 콘텐츠들이 공유되고 있다. 학습정보 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이벤트도 열어 학부모들의 참여율도 높이고 있다. 우공비맘 회원에게는 우공비 초등 시리즈를 체험할 수 있도록 각 교재를 제공하고 좋은책신사고 학습 강연회 진행시 우선 초대, 커뮤니티 활동에 따른 마일리지 적립 등 다양한 경품 및 체험 기회를 제공해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학부모 전용 온라인 영어카페를 운영하는 교육사이트도 있다.

튼튼영어 마스터클럽은 자녀 영어교육 카페로 ‘튼튼마클’을 운영하고 있다. 튼튼영어 마스터클럽 회원 학부모부터 일반인까지 누구나 참여 가능한 ‘튼튼마클’은 자녀의 튼튼영어 마스터클럽 체험 후기에서부터 최신 영어교육 정보, 건강 생활 정보까지 학부모에게 유용한 각종 정보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튼튼영어 마스트클럽 교재의 장·단점을 꼼꼼하게 확인해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는 ‘학부모 리포터’, 브런치가 제공되는 자녀 영어교육 정보 모임 ‘마클 브런치 클래스’와 같은 각종 학부모 모임 정보, 이벤트 등이 실시간으로 공유된다.

윤선생영어교실은 영어 교육 콘텐츠를 공유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윤스맘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기존 윤선생 학부모 회원은 물론 자녀 영어 교육에 관심이 높은 일반 학부모들까지 가입해 활동할 수 있다. 학부모간의 학습지 활용법 등 자녀 영어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은 물론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IGSE), 국제교사교육원(TTI) 등에서 습득한 전문적인 영어 학습 정보를 만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독서방법과 글쓰는 방법에 대해 정보를 얻고 활용할 수 있는 곳도 있다.

한우리독서논술은 2008년 독서 교육 포털 사이트 북키쿠키를 개설했다. 학부모가 직접 자녀의 독서지도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전문가들의 독서, 논술지도에 대한 상담 및 추천도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독서교육 전문가의 조언을 얻을 수 있도록 ‘독서상담 클리닉’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두산동아는 학부모 온라인 커뮤니티인 ‘러브맘’을 운영하고 있다. 러브맘은 두산동아의 교육설명회를 비롯해 다양한 정보를 학부모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메타블로그(metablog·개별블로그를 하나로 묶어 운영하는 일종의 블로그 포털사이트)’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강은선 기자 groov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