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베이징 비밀접촉… 천안함·연평도 대북기조 이중성 비난 일 듯

북한이 1일 남북 비밀접촉에서 남측이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자고 애걸했다고 폭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북한의 이 같은 폭로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그동안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에 대한 우선적인 사과와 비핵화에 대한 전제조건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정상회담은 의미가 없다고 밝혀온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의 기조가 ‘이중적’이라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 국방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을 통해 “남측이 지난달 9일 중국 베이징에서 남북 간 비밀접촉을 가진 자리에서 6월 하순과 8월, 내년 3월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이를 위한 장관급 회담을 5월 하순에 열자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한국 정부의 이 같은 제안에 대해 북측은 “‘남측에서 선(先)핵포기와 천안함·연평도 포격에 대한 사과를 계속 거론하는 한 최고위급회담 개최는 있을 수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또 “남측 대표단으로 참석한 김천식 통일부 정책실장, 홍창화 국가정보원 국장, 김태효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이 천안함·연평도 포격사건에 대해 사과해달라고 구걸했다”며 “북측에서 볼 때는 사과가 아니고, 남측에서 볼 때는 사과처럼 보이는 절충안이라도 만들어 세상에 내놓자고 하면서 ‘제발 좀 양보해달라’고 애걸했다”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특히 남측 대표단이 정상회담 개최를 빨리 추진시키자며 돈봉투까지 내놓고 유혹하려다가 망신을 당했다고 보도해 ‘구걸외교’논란이 예상된다.

조선중앙통신은 또 남측이 남북정상회담 제안을 비밀에 부쳐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남측이 “비밀접촉에서 오고간 이야기들이 남한에 알려지면 좋지 않으니 꼭 비밀에 부쳐달라”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직접적인 지시에 따라 이 비밀접촉을 주관하는 현인택 통일부 장관과 국정원장, 대통령 비서실장, 현지 파견된 사람들 외에는 아는 사람이 없는 만큼 북측도 접촉과 관련한 내용을 꼭 비밀에 부쳐달라고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이 같은 폭로에 대해 청와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 채 대책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청와대는 북한 조선중앙통신의 관련 보도 이후 천영우 외교안보수석비서관을 비롯해 김태효 대외전략비서관, 김영호 통일비서관 등이 참여한 내부 회의를 열어 대책을 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한경수 기자 hkslka@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한경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