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시 재개발에 따른 조합원 간의 갈등, 시공업체 부실시공 등 수많은 잡음과 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재건축·재개발 인·허가 등 행정력을 보유한 기관의 권한남용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렇듯 도시 재개발은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것보다 재산증식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건설사들이 이익이 많은 대형아파트 건설로 입주 시 원주민들의 낮은 정착률은 재개발사업의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으며 그 결과 서민들의 주택난을 가중시켰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필자는 21세기 도시 재개발 목표는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역사를 보존하고 새롭게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도시창조와 상속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라고 본다.

낙후된 도시 재창조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필자는 6대 의회 들어와서 재개발이 멈춘 동구 등 원도심지역을 지켜보면서 ‘도시 디자인을 통한 원도심 리모델링’, ‘재개발지역 도시창조’ 등 낙후된 지역을 재창조하기 위해 전문가들과 논의하며 대안마련과 함께 정책개발에 고심해 왔다.

그동안 원도심 재개발 정책은 대기업들의 富(부)를 창출하는 지름길로 통했다.

사실 아파트는 주택의 개념에서 발전된 것으로 생활에 편리를 가져다주는 것은 분명하지만 무분별하게 아파트가 개발되면서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는 문화유산들이 사라지고 있다. 그 예로 대전 최고(最古) 건물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뾰족집이 철거될 위기에 놓여 있었다.

이와 같이 최근 도시개발정책은 근본적으로 전통과 예술적인 가치를 부여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후손들에게 창조도시 문화유산을 물려주어야 한다. 이러한 시대적인 상황에서 도시 재개발에서 창조도시를 이룬 이탈리아와 일본을 벤치마킹해 볼 필요성이 있다.

창조도시는 뉴욕이나 런던, 도쿄 같은 거대한 세계적인 도시가 아니라 작지만 독자적인 예술문화를 육성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도록 능력을 갖춘 도시를 말한다.

필자는 얼마 전 모 대학교 지인으로부터 ‘볼로냐’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이탈리아 등 세계 여러 나라 창조도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 1990년 당시 이탈리아는 최악의 재정적자 상태로 국가 위기에 놓여 있었다. 그러나 볼로냐를 중심으로 도시 재창조를 통해 세계가 주목하는 도시로 만들어 위기를 모면했던 대표적인 창조도시로 알려져 있다.

특히, 볼로냐는 전통 있는 산업지역으로 특화시켜 중소기업들이 필요한 노하우와 정보를 공유하면서 ‘상호간 경쟁하며 협조하는’ 형태로 지역 전체가 골고루 발전됐다. 또한 창조적인 문화 공간을 창출할 목적으로 300개 콘서트, 2300개 전시공간, 260여 개의 컨벤션 센터를 만들어 후대에 물려주었으며 그 결과 세계에서 가장 예술적인 창조도시로 바뀌게 되었다.

또한 일본 가나자와는 ‘내발적 발전’이라는 독자적인 발전방식을 통해 ‘문화 경제가 균형을 이룬 도시’로 우뚝 섰다. 이밖에 독일 프라이부르크는 ‘환경문화 창조도시’로 진보적인 수준 높은 도시가 만들어졌으며 일본 하마마쓰는 ‘음악문화가 넘치는 도시’, 교토는 ‘IT를 이용한 예술문화 도시’가 되었다.

이렇듯 창조도시는 인간이 자유롭게 활동하며 문화와 산업의 창조성이 함께하는 유연한 도시경제 시스템을 갖춘 도시임은 틀림없다. 그러나 우리나라 재개발 정책은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하고 시민의 생존권과 공공성이 단절된 정책으로 쇠퇴도시가 되어 가고 있다.

21세기 바람직한 도시정책은 도시창조를 목표로 한 정책들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편적인 예술문화의 진흥만의 도시가 아닌 종합적인 문화정책이 구상되어야 한다. 창조도시가 탄생되기 위해서는 기업과 시민과 산업과 예술이 함께 연결되어야 하며, 과학과 예술의 창조성을 뒷받침하는 한편 대학, 연구기관, 도서관을 지원하는 충분한 사회적 인프라 기능이 요구되며, 자연환경과 전통적인 도시 모습이 보존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제 건물을 부수고 새로 짓는 재개발 대신 도시창조에 올인하여 문화유산을 후손들에게 상속해야 한다고 본다.

안필응 대전시의회 의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