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등재… 고고유적공원 지정 검토

광개토대왕비앞에 설치된 국가지정 경관지역 마크(왼쪽) 장수왕릉 입구 안내석엔 여전히 ‘장군총’으로 소개하고 있다.
광개토대왕비앞에 설치된 국가지정 경관지역 마크(왼쪽) 장수왕릉 입구 안내석엔 여전히 ‘장군총’으로 소개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동북공정에 따라 고구려를 중국 소수민족이 세운 지방국가로 규정해 관리하고 있다.

지난 2004년 길림성 집안시 고구려 유적지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한 중국은 최근 이 곳을 중국의 첫 고고유적공원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중일 정도로 관심이 크다.

고고유적공원은 유적지 보호와 전시, 역사 교육 및 연구, 관광 등을 아우르는 중국의 대규모 문화재 보호 프로젝트로 중국 정부는 오는 2015년까지 중국 전역에 30개의 유적공원을 조성할 방침이다.

현재 중국 정부는 광개토대왕비와 장수왕릉, 오호분묘 등 집안내 고구려유적을 ‘AAAA 국가급여유경구(國家級旅游景區)’로 지정해 관리한다. 국가급여유경구는 국가가 지정한 경관지역이라는 뜻으로 ‘장가계’ 등 일부 ‘AAAAA’특급 관광지에 이어 두번째 높은 수준이며 고고유적 중에선 최고 관리대상이다.

문제는 이처럼 고구려 유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면서도 이를 한국역사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중국 소수민족이 변방에 세운 지방국가로 보고 관련 유적을 이같은 역사에 짜맞추려한다. 이 때문에 광개토대왕비 등에 대한 한국 정부 및 역사학계의 관심을 꺼려하는 것이다. 과거 장군총이라 불렸던 무덤이 역사적 고증을 통해 장수왕릉임이 확실해졌지만 여전히 명칭을 바꾸지 않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송충원 기자 on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