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평우 문화유산硏 소장, 문화재청장 발표 반박

왕흥사지를 비롯한 백제문화유적지 주변의 금강 준설 사업은 대부분 국토해양부가 벌이는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황평우 소장은 15일 ‘4대강 문화재 훼손, 문화재청장의 발표에 대한 반박문’이란 글을 통해 “최근 충남도 금강특위가 금강 준설에 대한 중단을 정부에 요청하자 국토부가 마치 도가 추진하는 수상무대가 주범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반박문에서 ‘4대강 사업으로 문화재 훼손이 없다’는 이건무 문화재청장의 최근 발표에 대해 모두 6가지 항목으로 나눠 조목조목 반대 논리를 폈다.

반박문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금강 주변 문화재 조사와 관련, “지난해 2-4월 기간 중 현장조사는 15일 정도에 불과했다”며 “지표 조사 후 시범발굴도 조사 대상 면적의 1-2%만 조사한 뒤 ‘유적 없다’라고 결정해 놓은 뒤 공사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근 논란이 된 부여 왕흥사지 주변 공사에 대해서도, “왕흥사지는 주변지역 전체(부소산성과 낙화암 및 왕흥사지 일대)가 사적 경관에 들어가는 공간이며 왕흥사지와 부소산성 사이의 모래를 준설하는 등의 경관 파괴 행위는 백제역사를 훼손하는 행위”라며 “이 일대 주변 500m 전체 구역이 강과 함께 국가 유적지로 볼 수 있는데도, 이런 곳에 놀이기구(호암지구)를 설치하는 것은 유적지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강 속에 문화재가 산재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공주 공산성 주변 수중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황 소장은 “금강유역의 백제문화제 훼손의 근본적인 원인은 국토부가 추진하고 있는 4대강 사업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백제전을 위한 (수상무대)준설량 42만7000㎥는 금강사업 전체 준설량 5000만㎥의 0.9%며, 같은 6공구 내 준설량 1021만5000㎥의 4.2%에 해당되는 소량이라는 것을 그 근거로 들었다. 도가 추진하는 수상공연장 설치를 위한 준설은 사실상 정부가 추진하는 준설량 대비 극히 미미하다는 주장이다.

그는 “도의 수상무대 설치가 금강유역 준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처럼 왜곡하는 국토부의 저의는 저급한 꼼수에 불과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상무대가 직접적인 피해를 준다고 보기 어렵지만 고정(영구)무대가 아닌 임시시설로 전환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황 소장은 반박문에서 △금강 준설공사 즉각 중단 후 정밀조사 △공주 고마나루 수상무대의 임시무대 전환 △부여 수상무대 설치로 인한 문화재 훼손 등에 대한 대책마련 등 3가지 요구사항도 밝혔다.

최태영 기자 tychoi@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