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창의력 향상 인재육성 프로그램 역점 추진”

빈운용 기자 photobin@daejonilbo.com
빈운용 기자 photobin@daejonilbo.com
후보자 시절 ‘충남 교육의 르네상스’를 지속적으로 외쳤다. 지난 1년이 준비 기간이라면 향후 4년은 충남교육의 부흥신화가 완성되는 시간이라고 했다. 충남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김종성(60) 도교육감의 미래 비전이다. 그는 지난해 보궐선거를 통해 1년 2개월 여간 재임한 뒤 오는 7월 제15대 교육감에 오른다. 1년을 준비한 뒤 4년간 실천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일선 교사에서 교감, 교장, 장학관, 교육장 등을 밟아 온 교육계 정통파로 알려져 있다. 도교육청 집무실에 만나 그의 청사진을 들어봤다. 다음은 김 교육감과의 일문일답.

-재선에 성공했는데, 소감은.

“처음 보궐선거로 1년 2개월 여간 재임했다. 짧다고 할 수 있는데, ‘1년 여간 못한 것을 더 하라’는 도민들의 성원 때문이 있어 가능했다고 본다. 더 열심히 해달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싶다.”

-선거 때 비방 등 흑색선전도 일부 있었는데, 유세 기간 어려웠던 점은.

“6·2 지방선거는 정치·행정과 교육 분야로 나뉘어 선거가 진행됐다. 교육 선거는 차별화돼야 마땅하다. 교육 본질이 우선 고려돼야 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다소 네거티브 전략이 펼쳐지고, 선심성 공약이 남발되는 등 사실 감당하기 어려웠던 부분도 있었다. 이 과정에서 실천가능한 공약이 부족했던 점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당선 이후 선거 때 경쟁했던 후보와의 관계는 어떤가.

“먼저 전화통화를 했다. 심심한 유감표명과 함께 화해도 했다. 문제될 게 뭐가 있겠나.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고 보고 경청하는 자세로 임하겠다.”

-도교육 행정의 역점사업은

“현재의 교육 현실이 안타깝다. 학력과 실력 위주의 교육 풍토가 개선돼야 한다. 우선 바른 품성 교육을 강조하겠다. 또 문제풀이식 입시제도의 방향도 바꿔 창의력 향상 등을 키우는 방향으로 가겠다. 학생들의 캠프 활동 등을 적극 지원하는 것도 이에 해당된다. 대외활동을 통해 리더십 함양은 물론 건강도 챙길 수 있을 것이다. 전문계고교 다운 진정한 전문계고도 육성하겠다. 취업도 많이 할 수 있는 기업맞춤형 전문계고의 활성화가 이뤄져야 한다. 이를 위해 관련 지자체와 연계해 지역인재육성 프로그램도 만들어 갈 것이다.”

-교육 행정의 최대 이슈가 무상급식 전면 시행이다. 일부 지역은 내년부터 초·중학교 의무교육 대상에 대해 전면 무상급식을 시행하겠다는 곳도 있는데, 충남은 어떤가.

“확대한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 다만 급격히, 전면적으로 시행한다는 것은 여건상 어렵다. 교육청 자체 예산만으로는 턱 없이 부족해 지자체 예산 지원을 받아야만 가능하다는 문제가 있다. 다만 단계적으로 확대 시행할 것이다.

현재도 면 단위 학교는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올 하반기에 읍 단위 학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앞으로 의무교육 대상인 초·중학교에 대해 단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다. 고등학생은 저소득층, 차상위계층, 사회적 배려 대상자, 다자녀가정 자녀 등에 우선 확대 실시할 방침이다.”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반면, 도지사에는 진보성향 인사가 당선됐다. 무상급식 확대뿐 아니라 여러 사안에서 도와의 교류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는데.

“아직 충남도지사 당선자와 인사를 못했다. 교육 분야에는 색깔론이 필요치 않다. 교육 분야만큼은 진보와 보수 등 이념 구분을 따질 필요가 없다. 사안에 따라 만나야 할 때면 당연히 만나 대화와 타협을 통한 정책결정이 이뤄져야 하지 않겠나.”

-학부모의 관심은 사교육비 절감이다. 이에 대한 계획은

“사교육비 경감은 방과후학교에 달려 있다고 본다. 우선 학교 개방시간을 확대하겠다. 또 방과후 돌봄서비스도 확대하겠다. 특히 학교의 자율학습 역시 학력 중심에 치우쳐 강제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현실을 적극 개선하겠다. 학부모와 대학생 교육도우미제도 확대할 방침이다.”

-충남의 경우 도·농간 학력 격차가 크다. 해결책은 있나.

“좁힐 수 있다. 방과후학교를 야간 시간까지 확대 운영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수송 차량도 대폭 늘려 운행토록 지원하겠다. 초빙교사제와 초빙공모제도 농어촌지역까지 확대할 것이다. 농어촌 지역 근무 우수교사에 대한 인센티브제 역시 확대하겠다.”

-최근 민노당 가입 교사의 징계와 관련한 논란이 일고 있는데, 방침은.

“나도 교사 출신이다. 교사들을 보호하고 싶은 마음뿐이다. 다만 공립교사나 교육공무원도 국가공무원이다. 따라서 공무원의 신분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법을 위반했다면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검찰이나 정부의 조사 결과 방침에 따르면서도 도교육청에서도 면밀한 사실 조사를 거쳐 논의한 뒤 결정해도 늦지 않다고 본다. 교사들에게 소명할 기회도 주기로 했다.”

-정부의 교장공모제 시행이 일방통행식이라는 일각의 지적도 있는데.

“교장공모제 시행에 조건을 두면 안 된다. 외부로부터 초빙 교장을 원하는 학교가 있다면 우선 배정토록 하고, 과정을 지켜봐가며 확대해야 되지 않겠나. 전면 확대 시행 등의 일방적인 강행은 하지 않을 것이다.”

-‘인성’교육을 특히 강조하는데, 오히려 학력이나 실력이 등한시되는 부작용도 있지 않나.

“점수에 따른 서열식의 교육제도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공부만 잘하면 뭐하겠나. 인격이 바르지 못한 학생들이 사회를 이끌어 갈 수 있겠나. 교육청이 확대 시행하고 있는 ‘바른 품성 5운동’도 이런 취지에서 시작했다. ‘칭찬하기, 질서지키기, 공경하기, 봉사하기, 나라사랑하기’ 등이다. 여기에 학생들의 동아리나 캠프 활동 등을 활성화할 것이다. 미력하나마 정부에 대입제도 개선 요구도 계속 하겠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낼 것이다.”

-충남에는 현재 자율형 사립고가 1곳 밖에 없는데, 확대 계획은

“작년에 도내에서 유일하게 천안북일고가 자율형사립고로 지정됐다. 확대하고 싶어도 희망하거나 신청하는 학교가 없는 실정이다. 지정할 학교가 많지 않은 게 현실이다.”

-도교육 청사 이전 작업은 순탄한가.

“2012년 말 이전한다는 계획이다. 올해까지 설계를 마치고 내년부터 착공에 들어가면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재원 마련이 가장 힘든 부분이다. 현 청사의 매각을 통한 비용 마련 방침도 세웠는데, 구체적인 계획은 앞으로 수립해 나갈 것이다.”

-조만간 도내 교육청 인사가 이뤄지나. 방향은

“지역 교육청이 최근 기능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데, 추이를 봐가며 적절한 시기에 할 것이다. 인사에 잡음이 없도록 신경을 쓸 것이다. 무엇보다 투명성과 공정성이 중요하다.”

-일부 지역에서 진보 성향 인사가 교육감으로 당선됐는데, 시·도별로 정책적 차별화도 발생할 것 같다.

“맞다. 진정한 교육자치가 이뤄질 수도 있다. 최근 민노당 가입 교사에 대한 정부의 징계 방침 등 정부의 정책을 받아들이는 데 있어 지역교육청별로 입장차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나도 이 부분에 관심이 많다. 충남교육청의 미래 비전 설계에 자신 있다.”

-교육 철학이 있다면

“첫째도 인성, 둘째도 인성이다. 세 번째가 학생 개개인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신중히 고민하고 검토한 뒤 다른 지역, 과거 교육행정 등과 방법을 달리 하겠다.”

최태영 기자 tychoi@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