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충청권 광역단체장들이 세종시를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결집하는 것으로 당선자로서의 사실상 첫 활동을 시작한다.

자유선진당 염홍철 대전시장 당선자와 민주당 안희정 충남지사·이시종 충북지사 당선자 등 충청권 3개 광역단체장 당선자들은 8일 오후 2시 충남 연기군 금남면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에서 만나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하고 원안 추진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기로 했다.

3자 회동은 이 당선자 측이 제안했고, 성명서의 초안은 안 당선자 측이 맡았다.

이들은 공동성명서에 세종시를 경제과학도시로 수정하려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 대한 충청권 주민들의 준엄한 심판이 이번 선거를 통해 이뤄졌음을 강조한 뒤 세종시를 원안대로 건설할 것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 출신의 충청권 광역단체장 당선자 3명은 ‘세종시 수정안 폐기’라는 공통 입장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난 지방선거에서 ‘세종시 원안 사수’를 최우선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들이 당선자로서의 첫 공식 행보로 세종시 원안 추진을 선택함에 따라 그동안 원안 추진을 주장했던 충청권 주민과 시민사회단체들도 가세할 것으로 예상돼 세종시 수정 여부를 놓고 충청권이 또다시 요동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여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세종시 출구 전략을 놓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대타협을 이뤄낼 수 있을지 여부도 관심이다.

특별취재본부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