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적 리더십 점진적 혁신 추진

안희정 충남지사 당선자와의 인터뷰 내내 그의 입에서 ‘도전’, ‘변화’, ‘혁신’, ‘참여’, ‘노무현’, ‘꿈’, ‘분권’, ‘행정도시’, ‘4대강’, ‘차세대 대표주자’와 같은 말들이 반복해서 쏟아졌다. ‘안희정식 도정’에 대한 세간의 궁금증은 이 말들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법하다. 도지사이자 젊은 정치인으로서의 비전과 목표, 포부도 마찬가지다.

충남도정은 기대와 의구심이 함께 따라 붙는 게 사실이다. 안 당선자의 개혁 성향을 감안하면 단박에 도정을 혁신적인 모델로 휘어 잡아 돌릴 것처럼 보인다. 행정 경험이 전혀 없는 정치인으로서, 공직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며 공무원들의 지지를 얻어내야 하는 부담도 뒤따른다.

안 당선자는 이에 대해 ‘민주주의적 리더십’과 ‘참여형 도정’, ‘점진적 혁신’이라는 방향을 제시했다. ‘나를 따르라’가 아닌 ‘함께 가자’형 리더십을 보여주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화를 통해 공직사회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순식간에 성과를 내기 보다는 “꾸준히 얻어내는 변화와 그 과정이 혁신”이라고 했다. 이런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도력을 검증받겠다는 것이 그가 도정에 임하는 자세로 비춰진다.

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적자(嫡子)’로서 철학과 정신, 그리고 정책까지도 일정 정도 계승하겠다는 의지로도 해석된다. 그의 핵심 공약은 행정도시 원안 추진, 4대강 사업의 재검토, 친환경 무상급식, 유아에서 노인까지 생애 주기별 맞춤형 복지, 혁신형 행복학교 육성, 중산층과 서민이 따뜻한 충남, 충청광역제권 추진 등으로 현 정부의 정책 기조 및 궤도와는 사뭇 다르다.

정치인이면서도 광역자치단체장으로서의 안 당선자와 정부와의 관계에도 미묘한 관심이 쏠린다. 그는 그동안 행정도시 원안 추진과 4대강 사업 중단을 줄기차게 설파해 왔고 이명박 정부의 핵심 정책을 놓고 대척점에 서 있다. 이 때문에 적지 않게 우려의 시각이 나온다. 국비 확보 등 정부 지원을 받아야 하는 지방정부로서 정부와의 껄끄러운 관계가 도움이 될 리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안 당선자는 정공법을 겨냥하고 있다. 충청권 3개 시·도지사와의 공조 강화, 민주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과의 연대, 민주당내 자당 소속의 각 시·도지사와 기초단체장이 참여하는 별도의 당무기구(가칭 지방자치위원회) 구성 그리고 이를 통해 여권과의 협상력 극대화라는 카드를 꺼내 들고 있다. 이른바 “힘의 균형이 타협을 만들어낸다”는 논리다.

안 당선자의 지방선거 승리는 ‘선거혁명’이라는 평가까지도 받고 있지만 사실은 지금부터가 시작이고 새로운 시험대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 그에게 있어 성공한 도지사라는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그 다음의 정치 도전을 가능케 하는 지렛대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선 넘어야 할 산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무엇보다도 충남지사로서의 그의 실험이 도민들의 성원과 지지를 받아야 한다. 그 첫 관문은 그의 임기가 중반기를 넘어서는 2012년 총선과 대선 전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용 기자 yong6213@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