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천안함 침몰-국방위·여야, 대책 고심

국회 국방위원회와 여야가 ‘천안함’ 사고의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회 국방위는 27일에 이어 29일 전체회의를 열고 김태영 국방부장관의 현안보고와 초기대응에 문제점이 없었는지 추궁할 계획이다. 여야도 잇따라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하고 정부의 조속한 사태수습을 촉구했다.

국방위 소속 국민중심연합 심대평 의원은 28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가장 큰 지적사항은 원인규명”이라며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외부 충격, 즉 북한의 어뢰나 기뢰 공격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게 군의 설명”이라고 전했다.

심 의원은 또 “군에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인양을 해봐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29일 전체회의에서는 실종자들이 대부분 선실에 갇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가지고 빨리 구조해야 한다는 부분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일부에서 탈출한 생존자에 대한 증언을 듣자는 얘기가 나왔지만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자유선진당 이진삼 의원은 전화통화에서 “천안함 사고에 대해 많은 설이 나오고 있는데 나는 불순분자가 군내 침투해서 지령을 받고 의도적으로 TNT 등을 통해 폭파시킬수 있는데 이 부분을 왜 조사 하지 않느냐고 주장할 것”이라며 “잠을 자지 않은 병사가 의도적으로 폭탄을 설치하고 타이머를 통해 폭파시킨 후 탈출할 수 있기 때문에 생존자들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부분의 간첩들이 우리 국민으로 위장해서 침투해온 만큼 군내에도 침투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내부 소행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침몰 소식이 전해지자 각 당은 당직자들과 지도부를 긴급소집하며 대응에 나섰다.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와 국방위원연석회의 등을 주재하며 대책 마련에 고심했다. 정 대표는 이날 평택 2함대 사령부를 방문해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 위로하고 군에 실종자 구조와 사고원인 규명을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24시간 비상근무 체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한나라당 조해진 대변인은 28일 국회 브리핑에서 “초계함 사고의 경위나 원인, 실종자 구조작업, 그밖에 대책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사항을 군 관계자에게 설명을 듣고 군과 정부에 바라는 사항을 전달했다”면서 “이와 함께 이번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24시간 비상근무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도 침몰소식 이후 긴급최고위원회의 등을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정세균 대표는 “천안함 침몰사고에 큰 충격과 당혹감을 금할 수 없다”면서 “실종된 우리 군인들을 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인 만큼 모두 구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사고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해야 하며 군의 초기 대응 미흡을 지적했다.

선진당도 당 5역회의를 열고 군과 정부의 조속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회창 대표는 “폭발 원인에 대해 대부분의 생존자는 좌초와 선내 화약 폭발의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며 “그렇다면 외부 원인이나 유류탱크 폭발과 같은 내부 원인인데 어떤 경우든 철저한 사실규명을 해야 하고 진실을 은폐, 호도, 왜곡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국회 안에 초계함사건 진상조사와 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인상준 기자 sky0705in@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