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도깨비와 오토제국 / 이현주 글 / 웅진닷컴

성실한 치과의사 오치구 박사가 납치된 아내를 찾아 가게 된 이상한 나라 오토제국. 오토제국은 인간을 자유의지가 없는 인간으로 다시 만들어 이름대신 번호로 불리우며 슬픔도 기쁨도 느낄 수 없고 타인의 의지에 의해 살아가는 곳이다. 아기도깨비 루루의 활약으로 자유를 되찾고 오토제국을 탈출한다. 빠른 사건전개와 환타지의 세계가 흥미진진하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획일화되어 살아가고 있는 오늘날의 현실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한다. 자신의 일상을 돌아보고 자신의 의지대로 살아가는 시간과 타인의 의지에 의해 살아가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고 그 차이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위대한 화가 아름다운 그림 70선(한국편) / 우리누리 지음 / 웅진닷컴

우리나라 그림을 이해하게 도와주는 교양서이다. 물감도깨비 찌루와 누리가 만나 시간여행을 통해 고구려의 고분 벽화에서부터 현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미술작품과 그것을 만든 화가들을 만난다. 그 작품에 담겨있는 화가의 삶과 생각, 작품의 배경에 대해 알게 되면서 미술 뿐 만 아니라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다. 대부분 중고등학교의 교과서에 실린 작품들을 다루고 있어 교과서의 내용과 미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작품들이 탄생한 시대적 배경도 함께 조사해 본다면 한국의 미술사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시대의 흐름과 민중의 삶을 이해 할 수 있어 역사를 바라보는 혜안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민들레 씨앗에 낙하산이 달렸다고? / 햇살과 나무꾼 글, 김영장 그림 / 시공주니어

식물은 어떻게 살아갈까? 식물의 다양한 생존방법을 통해 생명의 세계를 알 수 있는 책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적을 물리치기도 하고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해 서로 도와가기도 하고 후손을 남기기 위해 사력을 다하는 식물들의 세계를 엿볼 수 있다. 생존하기 위해서 환경에 적응하고 서로 도우며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은 동물이나 식물이나 인간이나 모두 같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우리 주변의 식물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 변화의 원인을 알아보자. 그리고 인간의 삶에 끼치는 영향을 생각 해 보자.

*학교야 공 차자 / 김용택 엮음 / 보림

마암분교 어린이들이 쓴 시를 그 학교 선생님인 김용택 시인이 엮은 책이다.

농촌 아이들의 삶과 정서가 그대로 담겨있다. 글은 자신의 경험과 체험을 통하여 얻게 된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다. 자신의 생각과 같은 시를 찾아보자. 그리고 자신의 경우에 견주어 시를 다시 써보자.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어도 사람에 따라 표현이 다름을 알게 될 것이다.

글 속에서의 농촌 아이들의 삶은 생각과 체험을 우선으로 한다. 배움에 모든 시간을 쓰는 도시 아이들의 삶과 견주어 보자. 시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과 관찰력을 길러 생명을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성숙한 삶을 준비하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