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속에 자리해 있으면서도 야외로 나들이를 나온 듯 여유롭고 한적한 곳에서 오리 바비큐와 보양백숙 등 맛깔스런 손맛이 빚어낸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멋스러운 곳이 숨어 있었다. 이름하여 ‘사랑채’. 대전시 동구 대성동 산내삼거리에 위치한 ‘사랑채`는 푸짐한 상차림에도 불구하고 다른 곳에 비해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속칭 ‘아는 사람들만의 맛집’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곳이다.

이집의 주 메뉴는 오리바베큐와 보양백숙. 100% 국내산 오리를 경기도 용인의 직영농장에서 공수 재료만을 사용한다. 예로부터 육류 중 으뜸으로 쳤던 오리, 근래에 들어 그 맛과 영양은 물론 의학적 효능까지 재평가 되면서 현대인들의 건강과 미용에 가장 좋은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대부분의 고기가 산성을 띠고 있는데 반해 오리는 알칼리성으로 콜레스테롤 형성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 몸의 해독은 물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준다. 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과 수용성 기름이 풍부해 고급 화장품원료로 사용할 만큼 피부미용에도 좋다. 물론 영양에 있어서도 따라올 음식이 없다.

강한 숯불에 초벌과정을 거쳐 기름기를 쏙 뺀 오리바베큐는 고기 맛이 연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하다. 간혹 오리에서 날 수 있는 군내도 전혀 느껴지지 않고 고소하기만 하다. 특히 각종 야채와 과일을 갈아 만든 양파절임소스에 실짝 찍어 입에 넣으면 부드럽고 고소한 속살과 달콤한 육즙이 밀려오는데 어디서도 경험하지 못한 특별한 맛을 자아낸다.

‘사랑채’가 자랑하는 두 번째 메뉴는 바로 오리보양백숙, 조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음식에서 스스로 우러난 맛으로 간을 맞춰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또한 각종 한약재 때문에 고기가 풀어지지 않고 쫄깃하면서도 고기 사이에 은은한 한약재의 맛과 향이 배어 있다. 큼직한 다리는 뚝 떼어내 양손으로 잡고 뜯어야 제맛이다. 이렇게 고기를 다먹고 나면 100%로 찹쌀에 흑미, 잣, 해바라기씨, 인삼, 무하과, 야자수잎 등 10여가지의 견과류를 넣고 푹 끓여낸 영양찹쌀죽이 푸짐하게 기다고 있다. 냄새부터 환상적인 찹쌀죽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더 이상의 영양식은 없을 듯. 식어도 맛이 변하지 않아 포장해 가는 손님들도 많다고 한다.

하나 더, 이집에서는 강원도 봉평의 메밀국수를 그대로 맛볼 수 있다. 봉평에서 직접 가져온 100% 메밀국수에 전통방식 그대로 각종 야채와 과일 등을 갈아서 만든 시원한 육수를 가득 부어 나온다. 우선 보기에도 군침이 꼴깍, 메밀국수를 한 젓갈 입에 넣으면 쫄깃한 면발과 함께 새콤달콤한 맛이 미각을 사정없이 자극하는데 겨울철 떨어졌던 입맛 되살리는 최고의 별미. 이집에서는 볼거리도 가득하다. 도심 외곽에서나 볼 수 있었던 풍차나 물레방아 등은 도시에만 살아온 아이들에게는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어른들에게는 고향의 향수를 불러 일으킨다. 그리고 대규모 단체석과 가족실 등 인테리어 역시 편안함과 여유로움을 주어 가족끼리 외식을 즐기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오리바베큐 한마리 3만5000원 반마리 2만원 △오리보양백숙 3만5000원 △한방백숙 3만5000원 △황토오리 3만5000원 △생메밀국수 4000원 ☎042(285)0055.

글‧사진 조남형 기자 cuab1024@daejonilbo.com

200석 전용주차장

<우리집 자랑>

“음식은 뭐니 뭐니 해도 맛과 영양이 가장 중요하죠. 이 두 가지가 적절한 조화를 이룬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서 정성은 자연스럽게 따라가는 것이고요.”

‘사랑채’ 주인 임성혁씨는 ‘좋은 음식’을 만들기 위해 늘 최선을 다하고 있다. 먹는 순간에도 맛있어야 되지만 먹고 난 후에도 몸에 이로운 것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이것은 또 임씨가 ‘웰빙 건강요리’만을 고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임씨는 “많은 사람들이 편안하고 아늑한 자리에서 여유를 가지고 맛도 즐기고 영양도 챙기는 일석이조의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