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외환銀 0.2%P 내리기로… 서민 가계 이자 부담 완화

은행들이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잇달아 내리고 있어 서민 가계의 이자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이 최근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에 연동하는 신규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인하한 가운데 우리은행과 외환은행 등도 속속 금리를 내리기로 했다.

우선 우리은행은 11일부터 주택담보대출의 가산금리를 0.2%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다. 그동안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산정할 때 CD 금리에다 2.70-3.62%포인트의 가산금리를 붙였으나 이번 주부터 가산금리를 2.50-3.42%포인트 낮추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11일 기준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지난주 연 5.58-6.50%에서 연 5.38-6.30%로 인하된다. CD 연동형 전세자금대출 금리도 0.2%포인트 낮아져 연 5.88-6.70%가 적용된다.

이번 금리 인하는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외환은행도 같은 날부터 주택담보대출 최저 금리를 0.2%포인트 인하하기로 하면서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지난 주말 연 5.12-6.67%에서 이번 주 연 4.92-6.67%로 낮아진다.

외환은행 측은 신규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개인신용등급이나 거래실적에 따라 0.1-0.2%포인트 인하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기업은행은 올해부터 신규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0.5%포인트 내렸다.

또 1년간 가계대출 중 연체 대출에 적용되는 금리를 현행 최고 연 21%에서 18%로 3%포인트 낮췄다.

이 같은 대출금리 인하는 다른 은행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대전 지역의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새해 들어 기준금리가 오를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난주 동결이 됐고, 앞으로도 금리 인상의 움직임은 커 보이지 않는다”면서 “이에 따라 조달 비용 감소 등 영업 여건이 개선된 은행들이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인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올해 시장 상황과 부동산 시장 등을 감안 하겠지만 은행들의 금리 인하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출금리의 인하는 서민 가계의 이자 부담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맹태훈 기자 taehunm@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