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이 행정도시 특별법 개정을 시사해 파장이 예상된다.

이 장관은 17일 충남도청을 방문해 “(세종시)수정안이 내달 초순 경에 발표되니 조급하더라도 그 때까지만 참아달라”며 “지역발전 과정에서는 여러 갈등을 겪는다. 최종안이 나온 후 결정해 달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그러면서 “수정안에서 행정부처 이전은 계속 연구되고 있고 내달 최종안 발표 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후속 절차로 법률 개정이 필요하다면 개정에 들어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장관의 발언은 행정도시 정부부처 이전의 대폭 축소 또는 백지화를 전제로 주무장관으로서 행정도시 특별법 개정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되면서 충청권의 반발이 예상된다.

이 장관은 이어 “정부의 수정방침에 대해 충청도민이 혼란스러워하는 것을 알고 있다”며 “정부에서 하는 일에 서투른 점이 있다면 양해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는 정체인구에 도달해 있어 신도시 건설이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면서 “정부의 5+2광역경제권 조성과의 같은 맥락에서 세종시 발전안이 나오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또 “(세종시는) 대덕-오송-오창 등과 지역적으로 연계하면서 상생하는 신성장거점으로 조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한식 연기군수는 이 날 참석자리에서 권태신 국무총리실장의 16일 세종시 발언과 관련, “권 총리실장이 ‘(세종시가)정부부처를 안받겠다고 하면 과학벨트를 충청권에 주고 아니면 대부분 광주로 내려갈거다’라고 했는데 그게 말이 되냐”고 울분을 토한 뒤, “충청권이 언제 행정도시 달라고 했냐. 국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면 국민에게 신뢰를 얻도록 제대로 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앞서 이 장관은 이완구 전 충남지사 사퇴로 충남도정 공백 우려에 “행정은 시스템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이인화 충남지사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내년 계획을 세워 상반기까지 가는 데 무리 없을 것으로 본다”며 “도청이전신도시 증액과 2010세계대백제전 성공적 지원에 대해 정부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이 장관이 권한대행체제로 전환된 충남도를 방문해 세종시 문제를 언급한 것에 대해 ‘세종시와 관련해 기강 잡기 차원이 아니냐’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강은선 기자 groov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