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史·문화유산 담을 금강역사관 건립 필요” 한목소리

1970년대 금강 하천정비 사업 모습.
1970년대 금강 하천정비 사업 모습.
금강살리기 사업이 지난 22일 기공식을 갖고 본격 추진되고 있다. 내년에는 충남지역의 대부분 사업 공구가 착공에 들어가게 되고 ‘문화가 흐르는 금강살리기 사업’도 추진될 예정이다. 바람직한 금강살리기 사업의 추진을 위해선 올해 금강살리기 사업을 점검하고 내년 사업 방향에 대한 성찰이 요구되고 있다. 충남도의회의 연구 모임인 ‘금강 살리기 연구회(대표 김석곤 의원)’에 참여하고 있는 도의원들에게 금강살리기의 바람직한 방향과 과제를 들어 본다.

-대전일보사가 주최한 ‘금강의 어제와 오늘전’은 연 2만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하고 금강의 어제와 오늘 뿐만 아니라 금강의 미래까지도 담아내야 한다는 여론 등 지역 주민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향후 정부의 금강살리기 사업과 연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문화사업이 있다면.

▲김석곤 의원=대전일보사의 ‘금강의 어제와 오늘 전’ 등 금강살리기 사업은 금강을 재조명하고 본류와 더불어 지천을 함께 개발해야 한다는 중론을 이끌어냈다. 더불어 지역별로 산재한 문화유산과 연계한 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

▲최의환 의원=금강의 어제와 오늘전과 금강살리기 대토론회 등은 매우 시의기적절했다. 지역민에게 금강살리기 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환기시키고 금강에 대한 애착을 다시 느끼게 했다.

▲황우성 의원=충청인에게 금강이 지닌 의미와 역사를 재조명해준 대전일보사에게 고맙다. 금강은 백제문화권으로 백제문화와 금강의 역사, 생태계를 총체적으로 더듬어 줄 금강역사관 등의 건립이 필요하다.

▲박종근 의원=금강의 어제와 오늘전은 금강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미래를 더듬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금강살리기 사업 방향성 제고와 사업의 본질을 피력해 줬다. 금강권역 7개 시·군의 지역적 특성을 가미한 사업이 병행 추진돼야 한다.

▲오세옥 의원=충청 정신의 원류인 금강의 의미와 가치, 지켜내야 할 금강의 모습을 머릿속으로 선명히 각인시켜준 대전일보사에 거듭 고마움을 표한다. 금강살리기 사업은 본류 뿐만 아니라 지류도 개발돼야 한다. 금강권역을 보듬는 지류개발 추진 계획도 포함돼야 할 것이다.

▲송영철 의원=대전일보사는 창립 이래 충청인과 희노애락을 같이하고 민의를 대변해 왔다. 특히 문화·복지사업을 통해 열악한 지방문화의 향수를 달래 줬다. 앞으로도 향토색 짙은 문화사업을 확대해 주길 바란다.

-금강살리기 사업이 내년에는 2년차에 들어간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금강살리기 사업의 아쉬운 점과 개선사항이 있다면.

▲김석곤 의원=금강살리기 사업 주목적은 말 그대로 수질 개선 등을 통한 ‘금강살리기’이다. 하구에 쌓인 오염물질을 걸러내는 사업을 병행해야 한다.

▲최의환 의원=내년부터 문광부에서 추진하는 문화가 흐르는 금강살리기 사업과 연계해 문화·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역민과 외지인이 함께 찾을 수 있는 체육근린시설을 갖춰 지역경제활성화를 꾀해야 한다.

▲황우성 의원=금강권은 백제문화권이다. 나루터, 정자 등 옛 문화를 복원하고 본류와 더불어 지류까지 포함한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

▲박종근 의원=부여군의 경우 농업기반 붕괴에 대한 대책이 부실하다. 삶의 터전을 잃은 농민의 생활 안정을 위한 대체농지 확보, 보조금 지원 등을 제도적 차원에서 마련해야 한다.

▲오세옥 의원=금강살리기 사업 9개 공구 중 행복·청남·공주 3개 지구는 올해 착공됐고 6개 공구는 내년에 착공예정이지만 내년 사업 예산 확보가 불투명해 지역민이 혼란스럽다.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해야 한다.

▲송영철 의원=일부 시민단체에서 금강살리기 사업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지역민 소리 하나하나에도 귀기울여 의견을 수렴하고 올바른 방향 설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충남도의회 금강살리기 연구모임에서는 지난 주에 현지 탐사를 실시했는데 현지 방문 과정에서 느낀 점은.

▲김석곤 의원=금강 지류 하상에 쌓인 적체물로 물길이 소통되지 않고 있다. 대표적으로 부여에서 운행하는 황포돛배는 하상에 쌓인 적체물 때문에 운행에 제한을 많이 받고 있다. 적체물을 파내 물길을 소통시켜야 한다.

▲최의환 의원=부여보와 공주보로 인해 금강 수질개선이 많이 향상됐지만 삶의 터전을 내준 주민들의 소외감이 예상 외로 크다.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

▲황우성 의원=사업에 대한 지역민의 공감도 중요하지만 앞서 보상문제가 시급히 해결돼야 한다. 보상에 대한 민원이 많았다. 공감에 앞서 지역민의 민원을 선행 해결해 줘야 한다.

▲박종근 의원=보 설치로 금강살리기 사업의 1차 과제인 수질 개선 등은 나아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아직도 지역민에게 사업의 본질과 방향성은 낯설다. 의견 수렴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창구가 필요하다.

▲오세옥 의원=충청인에게 삶의 젖줄인 금강에 대해 지역민이 인식하고 있지만 그 의미와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시설의 건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금강을 통해 지역민이 화합을 이룰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송영철 의원=금강살리기 사업은 지역민에게 플러스가 돼야 하는 사업이다. 사업으로 불안해하는 지역민이 있다면 충분한 설명과 해법을 제시해 불안감을 해소해줘야 한다. 소통 창구가 필요하다.

-금강역사문화관 건립을 통해 충청정신의 원류인 금강 정신을 재조명하고 역사문화의 자산을 보전해 후세들에게 길이 남겨줘야 한다는 여론이 높지만 국토해양부는 아직 세부 계획이 수립되지 않고 있다. 금강역사문화관에 대한 견해와 방향은.

▲김석곤 의원=금강역사문화관 건립은 절대적이다. 충청인에게 금강의 의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문화관이 필요하고 건립을 위해 의회에서 노력하겠다.

▲최의환 의원=금강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청소년에게 교육의 장이 될 금강역사문화관의 건립은 필요하다. 문화관 건립을 위해 도민과 의회가 노력하겠다.

▲황우성 의원=금강역사문화관 건립은 금강권역 7개 시·군의 문화, 관광적 균형을 맞추는 중요한 시설이다. 문화관이 금강을 중심으로 지역이 소통하는 공간이 되도록 의회가 앞장서서 노력하겠다.

▲박종근 의원=금강역사문화관은 금강으로 상징되는 충청의 자연과 역사문화 보존 계승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충청의 역사를 되돌아 볼 수 있는 역사관으로 조성해 백제역사재현단지와 연계 추진해야 한다.

▲오세옥 의원=금강 역사문화와 충청인 이야기, 사업의 역사적 의의와 과정을 담을 ‘금강역사문화관’은 지역민에게 금강을 일깨워주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주변 여건을 종합 고려해 건립돼야 한다.

▲송영철 의원=금강을 중심으로 일궈진 백제문화의 정체성을 드높일 수 있는 문화관이 필요하다. 충청인의 자존심과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백제문화와 연계한 사업으로 금강역사문화관 건립은 절대적인 요소이다.

-내년부터 문화관광부 주관으로 ‘문화가 흐르는 금강살리기 사업’이 추진된다. 문화가 흐르는 금강살리기는 금강권역 7개 시·군의 문화·관광 인프라 및 콘텐츠 확대를 위해 매우 중요한 계기이다. 문화가 흐르는 금강살리기의 방향에 대한 의견과 건의사항이 있다면.

▲김석곤 의원=문화가 흐르는 금강살리기 사업은 특히나 언론과의 연대가 중요한 사업이다. 지역민에게 금강살리기 사업의 본질과 방향성을 인식해 줘야 한다.

▲최의환 의원=문화가 흐르는 금강살리기 사업은 백제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백제문화권을 살리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은 물론 지역에 내재된 유산을 활용해 지역 자긍심을 높여야 한다.

▲황우성 의원=정부의 농업용 저수지 둑 높이기 사업은 오히려 농경지 침수와 저수지 부영양화를 가져온다. 저수지 준설만해도 충분하다.

▲박종근 의원=금강권역 7개 시·군 각 지역의 역사문화 자원을 보존하고 특성을 살려 미래의 가치있는 자원으로 구축하도록 해야 한다.

▲오세옥 의원=각 지역의 관광지와 연계한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과 함께 문화유적지를 벨트화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

▲송영철 의원=문화가 흐르는 금강살리기 사업은 낙후된 금강권역 7개 시·군이 인프라 구축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선택과 집중을 통한 관광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대전일보사 등 언론이 주축이 돼서 여론을 주도해야 한다. <끝>

강은선 기자 groove@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