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연구정보원(원장 이진훈)은 최근 도내 시·군을 4개 권역으로 나눠 학교도서관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DLS(Digital Library System)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교사들이 시스템을 이해하기 쉽도록 메뉴를 직접 조작해 보는 실습위주로 진행됐으며 상반기에는 566명, 이번 2차 연수는 153명이 연수를 받았다.

DLS는 시·도교육청 단위의 인터넷 기반 학교도서관 업무지원시스템으로 자료관리 자동화는 물론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와 연계해 학교의 자료목록 구축, 독서정보 제공,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충남연구정보원은 매년 상·하반기 DLS 연수, 전화상담,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선도학교 운영, 학교장 연수, 독서교육 자료보급 등을 통해 학교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빌리는 공간이 아니라 정보·교육·문화의 쉼터로서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독서생활화를 위해 DLS를 이용한 독후활동 중 우수 독후감을 발굴해 60명을 시상할 계획이며 독후 활동 실적이 우수한 학교에 대해서도 20교를 선정해 12월에 시상할 예정이다.

이진훈 원장은 “표준화된 국가시스템인 DLS를 활용해 매년 학생들의 독서활동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고무적인 일”이라며 “우리 정보원이 학교도서관 대표센터로서의 역할을 다해 학교도서관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수영 기자 swimk@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