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국회 의사 일정 탐색전 돌입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장이 마무리되면서 향후 정국에 어떤 변화가 올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 전 대통령의 서거를 계기로 정치권의 ‘화해와 통합’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그러나 그동안 여야간 극한 대립으로 치달아왔던 점을 감안하면 이같은 기대가 당장 현실로 반영될 지는 미지수다.

이와 관련해 여야는 9월 정기국회 의사일정 협의 문제를 놓고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탐색전에 나선다.

우선 한나라당은 조건없는 등원론을 내걸고 민주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민주당은 조건 없이 국회에 들어와야 하고, 국회 내에서 정치·민생 문제를 얘기하자’는 게 한나라당의 입장이다.

한나라당은 정기국회 의사일정 협의를 진행해 가되, 민주당이 장외투쟁을 계속할 경우 강경 대응을 예고하고 있다.

법에 정해진 대로 9월1일 정기국회 개회식을 갖고, 통상적인 상임위 활동도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반면 민주당은 “당장 등원하지 않겠다”는 원칙하에 내부 의견수렴이 모아지면 ‘원내외 병행투쟁’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한나라당이 대화를 제안한 만큼 물밑 채널을 가동하되 미디어법에 대한 여권의 근본적인 태도 변화가 없는 한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하거나 국회에 등원할 수 없다는 게 기본적인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이강래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DJ 서거 이후 정국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정기국회 대응전략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자유선진당은 정기국회 대비에 나선다.

류근찬 원내대표는 “9월 1일부터 정기국회에 들어가게 되도록 국회법에 규정돼 있다”면서 “하지만 여야 간 의사일정, 의제에 대해 협의가 전혀 안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류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31일 의원 연찬회를 개최하겠다”면서 “주로 정기국회 동안 다루어야 할 법률안, 국정 감사전략, 예산전략 등의 문제들과 관련해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 당의 전략을 수립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렇게 여야간 난기류가 여전히 흐르고 있는 가운데 10월 재·보선 분위기가 주목된다.

선거 결과에 따라 야권의 주도권 여부와 이명박 대통령의 집권 2기 국정운영 기조에 적잖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김 전 대통령의 서거로 미뤄져 왔던 당·정·청 쇄신을 통한 국정 드라이브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쇄신책은 8월 말이나 9월에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함께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언급한 선거제도와 행정구역 개편 문제도 주요 관심사다.

이 사안은 지역주의 해소와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고 오랜 논의를 거쳤기 때문에 여야가 의지만 있으면 탄력을 받겟지만 정치권의 첨예한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어 순조롭게 추진될 지는 불투명하다.

김 전 대통령의 서거를 계기로 얼어붙었던 남북 화해 분위기도 핵심 관전 포인트다.

조문단에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최측근 인사들이 대거 포함된 데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남북 당국간 접촉이 이뤄져 남북관계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서울=우명균 기자 woomk21@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