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23일 오후 2시 국회광장에서 열린다.

정부는 19일 임시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장으로서 김 전 대통령을 마지막으로 떠나보내는 데 한 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국민에게 국회를 개방하고 조문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허용범 국회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대중 전 대통령은 6선의원 출신으로 의회주의자였고 평생을 국회에서 활동했던 분”이라면서 “유족 측과 장례위원회 측의 합의에 따라 국회의사당 본청 앞 잔디광장에서 영결식을 치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전 대통령의 빈소와 분향소도 국회에 차려진다. 허 대변인은 “대통령 취임식이 열리는 자리인 본청 앞 잔디광장에 빈소 겸 분향소가 설치된다”면서 “분향소 설치 작업을 최대한 빨리 끝내면 20일 오전 2시부터 국회 내에서 조문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국회 빈소 및 분향소는 24시간 개방될 예정이다.

허 대변인은 국회에 빈소와 분향소를 설치하는 것과 관련, “조문객과 국민들의 접근 편의성을 고려한 것이기도 하지만 국회가 갖는 상징성을 감안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김 전 대통령의 빈소와 분향소가 국회 내에 차려지기 때문에 김 전 대통령의 일생의 기록을 담은 기록물 전시는 시간을 둔 뒤 별도로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우명균 기자 woomk21@daejonilbo.com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