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온양온천-서울역 내달 개통 주중 11회 ·쥬멀 6회 운행

다음달(6월) 1일 개통을 앞두고 시험 운행 중인 `누리로`
다음달(6월) 1일 개통을 앞두고 시험 운행 중인 `누리로`
[아산]시속 150km 속도로 운행되는 무궁화호급 ‘누리로’열차가 서울역에서 온양온천역-신창역까지 다음 달 1일 개통된다.

지역 시민들은 수도권 전철 개통에 이어 급행열차 개념인 누리호 개통으로 지역 관광 활성화를 더욱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와 아산시에 따르면 새마을호와 KTX 열차에 이어 첫 선을 보이는 누리로(Nooriro)는 영문 표기는 TEC(Trunk Iine EIectric Car)이고, 우리말 뜻으로는 ‘온누리’, ‘질주’라는 개념을 갖고 있다.

누리로는 한시간에 150km의 속도로 운행되는 간선좌석형 전기동차로, 서울에서 종착역인 아산 신창역 간 13개 역을 정차하며 온양온천역까지는 87분, 신창역까지는 92분이 소요된다.

서울역에서 종착역인 신창역까지 소요시간은 무궁화호나 새마을호 보다는 10분가량이 더 걸리지만 139분이 소요되는 전철 보다는 48분 빠르다.

누리로는 6월 말까지 1일 기준 주중에 11회, 주말 6회로 운행되고, 7월부터는 주중 22회, 주말 6회로 늘어나 운행된다.

누리로는 노트북석, 전동휠체어석, 수유실 등 편의시설이 갖춰져 화장실이 없어 불편을 겪어왔던 전철 관광객들이 지정된 좌석에 앉아 편리하게 아산을 방문할 수 있게 됐다.

지역 시민들은 누리로의 개통으로 관광객 수요 증대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가 촉진될 것으로 부풀어 있다.

아산지역은 지난해 말 수도권 전철 개통으로 전철 관광객이 하루 평균 8000명이 유입되면서 식당 창업이 늘어나는 등 지역경제에 활력소가 되고 있다.

강희복 아산시장은 “누리로 열차가 개통되면 거점 도시간 연계체계 구축과 함께 단거리 교통시장의 진입시대가 열리게 된다”며 “지역 관광산업 발전은 물론 유입인구 증가 등으로 지역경제에 또 다른 활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누리로의 종착역 행선지 표기는 ‘온양온천·신창’으로 표기될 예정이다. <이찬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찬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