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강권 지자체 시장·군수 발언요지

대전일보사와 충남발전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금강살리기 공동협력 포럼이 공주시 충남발전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신수용 대전일보 사장과 이완구 충남도지사, 강태봉 충남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충남지역 7개 시·군 시장·군수와 의회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빈운용 기자>
대전일보사와 충남발전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금강살리기 공동협력 포럼이 공주시 충남발전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신수용 대전일보 사장과 이완구 충남도지사, 강태봉 충남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충남지역 7개 시·군 시장·군수와 의회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빈운용 기자>
정부의 금강살리기 사업이 오는 6월부터 본격 착수될 예정인 가운데 금강권 7개 시·군의 시장·군수들이 4대강 권역 가운데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여 공동협력 및 상생 방안을 논의했다. 오열근 금강살리기 범도민협의회장이 좌장을 맡아본 포럼에서 시장·군수들은 시·군 간 갈등을 해소하고 연계 발전을 꾀하기 위해선 시·군 협의체 구성과 함께 공동사업의 상호 협력 등에 노력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 금강살리기 핵심사업에 대한 시·군의 공동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각 시장·군수의 발언을 정리했다.

▲이준원 공주시장=금강살리기 사업의 성공을 위해선 개별 사업들의 중복을 막고 일관성을 유지하며,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치단체간 갈등을 방지하기 위해 금강권역 7개 시·군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협의체도 구성해야 한다. 또 하천 정비나 치수 공간 확보 등 하드웨어적 측면뿐만 아니라 금강과 백제라는 문화·역사적 요소를 고려한 소프트웨어적인 부분도 함께 추진돼야 한다. 지역의 특성에 맞는 문화관광 개발사업이 진행돼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금강살리기의 당초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재철 논산시 산업건설국장=금강살리기의 가장 큰 장애물로 보이는 하천부지를 경작하고 있는 주민들에 대한 보상대책이 필요하다. 이들에 대한 보상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자치단체간 통일되고 체계적인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기초자치단체에선 보상을 담당할 인력이 부족한데, 이에 대한 대안도 마련돼야 한다. 논산시 강경읍은 기독교 선교의 역사가 스민 기독교 역사문화도시인 동시에 우리나라 3대 시장 중 하나였다는 관광 인프라를 갖고 있다. 논산시는 논산지역에 산재된 기독교 역사문화자원을 체계화하는 ‘기독교역사문화관’을 건립하는 한편 금강지구 기독교 성지순례 코스를 관광 자원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모하고자 하며 이는 금강권역의 공통된 사업이기도 하다.

▲박동철 금산군수=현재의 금강 살리기는 대부분 하천 정비와 제방 보강 등에 치중돼 있다. 따라서 지역의 특성에 맞는 역사문화를 살리는 데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금강권 7개 시·군이 금강문화권이라는 동일한 문화와 역사를 공유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지역마다 상이한 역사문화적 요소도 적지 않다. 각 지역이 갖고 있는 정통성을 살리고 역사문화 현장을 자원화한다면 금강 살리기가 더욱 의미가 있을 것이다. 금산은 금강의 상류 32㎞가 흐르는 지역으로 금강의 수질을 책임지고 있는 지역이다. 그러나 상류라는 특성으로 인해 각종 제약을 받는 지역이기도 하다. 금강 상류지역의 수질 보전 차원에서 금산군이 제출한 하천환경개선 사업들이 반영되길 바란다.

▲유한식 연기군수=금강살리기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선 상류지역에서 유입되는 지류 하천에 대한 환경정비 사업도 진행돼야 한다. 지류 하천을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고 주변지역의 오염원을 차단하면 금강 본류의 수질은 저절로 개선될 수 있다. 또 이 사업에 지역업체가 대거 참여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함께 도모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역 건설 업체의 참여비율을 현행 30%에서 40%까지 확대하고, 공사 시행 과정에는 지역 내 중장비 업체나 건설자재 생산업체가 참여토록 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자. 이와 함께 금강을 따라 시·군과 연계된 관광도로 및 자전거 도로를 조치원읍까지 확대해 연기군 북부권 관광벨트와 연계해 줄 것을 건의한다.

▲김무환 부여군수=금강의 자연환경을 존중하고, 금강권이 간직하고 있는 문화와 역사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돼야 한다는 점이 금강살리기의 핵심이다. 그러나 자치단체간, 자치단체와 주민간, 시행청과 이익집단 간의 갈등도 내재돼 있어 이 갈등을 극복하고 화합의 분위기 속에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절실하다. 특히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인 하천부지 경작 농민에 대한 적정한 보상 대책과 하천 부지 내 사업의 축소도 요구되고 있다. 부여에서는 백제의 역사적 무대인 금강을 재발견하고 21세기 창조적 유산으로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금강역사문화관’ 건립과 백마강 주변의 다양한 관광명소를 황포돛배로 연계해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나소열 서천군수=물길을 만들고 금강변 주변에 자전거 도로를 개설하는 것을 금강 살리기로 생각해선 안된다. 이 사업을 통해 금강의 수질을 개선하고 금강하굿둑의 긍정적 기능을 살리면서 부정적 기능을 극복할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 금강하굿둑 건설 이후 물의 흐름이 단절돼 수질이 악화됨은 물론 생태계도 파괴되고 있다. 금강을 살리기 위해 해수 부분 유통(기수역 복원)을 위한 사업이 추진되길 바란다. 또 금강살리기가 대부분 금강 상류부터 금강하굿둑까지의 금강 본류를 대상으로 하고, 하굿둑 밖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점도 문제다. 이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자치단체와 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가 시급히 구성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시환 청양군수=생명의 보고인 금강이 신음하고 있다. 금강을 살아있는 물길로 복원하는 것이야 말로 충청인에게 부여된 가장 큰 과제일 것이다. 이를 위해 하천을 복원하고 금강변의 백제문화를 재창조해 문화관광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추진돼야 한다. 금강의 한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는 청양은 이번 금강살리기를 통해 왕진나루의 환경을 정비할 계획이다. 공주와 부여 등 백제문화권과 연계된 관광문화자원으로 개발해 그동안 개발에서 소외된 청양에 활력을 불어넣어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또 칠갑산과 연계한 금강 살리기가 추진되면 산과 물이 아름답게 조화된 관광자원을 육성함으로써 소득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종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