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아이들이 무척이나 좋아는 새우(Shrimp)에 대해서 알아보고 새우를 이용해서 요리를 만들어 보자. 새우는 키토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이고 식품 자체에 혈중 콜레스트롤치를 떨어뜨리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인체의 불순물 제거 등의 기능을 하며, 비타민(B6, B12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새우의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은데, 글리신이라는 아미노산과 베타인이 함유되어있어서 새우의 고유의 맛과 풍미늘 낸다. 새우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뼈를 더욱튼튼하게 해주므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더없이 좋은 식품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또한 새우에 들어있는 칼슘은 골다공증,골연화증 예방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저항력을 길러주고 미각장애를 개선시킨다.

새우가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성분은 단백질인데 생 새우의 경우 100g당 20g내외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말린 새우일 경우에는 50g내외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그리고 필수아미노산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새우에 들어있는 키토산은 우리 체내에서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자. ▲항암작용 ▲항균작용 및 면역강화 ▲간기능 강화 ▲콜레스트롤 억제 ▲ 장내 유효군 증가 ▲혈압조절 ▲중금속 유해성분 흡착 ▲세포의 활성화.

이렇게 좋은 작용을 가지고 있는 새우요리를 한번 시작해 볼까요?

♧이런 재료들이 필요해요

재료: 새우 500g 고구마 4개 브로콜리 1송이 튀김가루 500g 전분100+100g, 식용유 1000ml(튀김용), 맥주 300ml, 물 적당량

소스: 우유 200ml 생크림 200ml 마요네즈 100g 식초 50ml 설탕 40g 전분 10g 아몬드 50g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1. 튀김가루에 전분 100g을 넣고 맥주와 물로 농도를 맞춰서 튀김옷을 만들어 준비한다.

2. 새우는 껍질을 벗겨서 준비하고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서 사각형 (3cm)크기 주사위 모양으로 잘라서 준비한다.

3. 브로콜리는 물에 씻어서 한송이씩 따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서 다시 찬물에 식혀 준비 한다.

4. 준비한 새우와 고구마에 전분을 넣고 섞어준다. 그런 다음 준비한 튀김반죽을 이용해서 튀긴다.

♧소스만들기

1. 아몬드를 재외하고 모든재료를 한꺼번에 섞는다. 잘섞일 수 있도록 거품기로 재료를 섞어 준다.

2. 중간불에서 잘저어가면서 소스를 만든다.

3. 어느정도 농도가 나오면 준비한 브로콜리와 아몬드를 넣어서 다시한번 살짝 끓여준다.

4. 식초와 설탕은 기호에 따라서 조절해 주세요.

♧Point

튀김옷을 만들때 맥주를 이용하면 해물과 돼지고기의 좋지 않은 냄새를 제거하고 더 구수한 맛을 낼 수 있어요.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