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권역 “공동발전·갈등조정… 사업 극대화” 한목소리

정부의 금강 살리기 종합계획이 5월 중 발표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금강권역 시·군의 공동 발전을 꾀하고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정할 수 있는 ‘금강권역 시·군 협의체’가 시급히 구성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17일 금강권역의 시장·군수들은 정부의 금강 살리기를 계기로 각 시·군의 공동 발전이 모색되기 위해선 금강권역의 각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준원 공주시장은 이날 “금강권역의 각 시·군들은 금강 살리기와 관련해 다양한 추진계획을 요구하고 있고 사전 조정과 협력이 전제되지 않을 경우, 갈등도 발생할 수 있다”며 “금강권역 시·군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면서 공동 협력체계를 갖출 수 있는 협의체가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김무환 부여군수도 “금강권역 각 시·군의 특성과 가치를 살린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서도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뤄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금강 살리기 협의체를 구성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금강권역의 다른 시·군들도 대부분 금강 살리기 협의체의 필요성에 공감을 표시하고 있다.

임성규 논산시장은 “강경 포구는 천 리 물길인 금강의 가장 중요한 역사적 유산으로서 상업의 요충지였다”고 전제하고 “금강 살리기를 통한 강경포구의 복원은 단지 논산의 문제가 아니라 금강권역의 공동의 과제로서 논의되고 탐색돼야 한다”며 협의체 구성을 통한 각 시·군의 공동 대응 필요성을 역설했다.

나소열 서천군수도 “금강 살리기는 단지 개발사업이 아닌 금강을 재창조하는 사업이 돼야 하고 해수 유통을 통한 기수역 복원은 서천만의 문제가 아니라 금강권역 전체의 문제”라며 “협의체 구성을 통해 역량을 결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동철 금산군수는 “금강 상류를 중심으로 하류지역까지 충청인의 젖줄이자 역사·문화적 원류인 금강의 전통성이 복원되고 금강의 가치가 재발견돼야 한다”며 “충남도와 국토관리청, 각 시·군 및 시·군의회가 모두 참여하는 협의체가 조속히 구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금강권역 시·군들의 이 같은 제기는 금강 살리기 사업의 극대화를 꾀하는 한편 각 지역의 공동 발전과 갈등 조정을 꾀하는 차원으로 풀이되면서 주목되고 있다. <이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