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 비상종합대책

대전 유성구는 올 주력 사업을 지역경제 살리기로 정하고 지역경기 부양을 위한 비상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구는 내수촉진을 통한 지역 실물경기를 살리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비상체제로 전환하고 부구청장을 종합상황실장으로 총괄관리팀, 재정운영팀, 복지사업팀, 도시건설팀 등 5개 팀제의 비상 행정지원체제를 구축하고 5대 분야 23개 중점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지역경기 부양은 일자리 창출과 각종 건설사업의 조기발주와 예산 집행 등으로 압축된다.

상반기 중 90% 이상 발주를 마치고 자금 집행은 60% 이상을 계획하고 있다. 이는 공공자금을 풀어 자금시장과 내수경기 등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사회 안전망 강화와 일자리 창출 계획도 마련했다.

청년실업자와 장기 미취업자 등 1000여명을 고용해 행정서비스 지원 및 현장 인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공공근로사업 60명, 저소득층 자활·자립활동 지원사업 60명, 노인일자리 600명, 여성 미취업자 1750명, 청년 인턴 12명 등에도 일자리를 제공한다. 총 3500여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43억원의 예산을 배정했고 구인·구직활동과 연계한 취업알선 창구도 상시 운영한다.

지역 중소업체 유동성 확보를 위해서는 1000만원 이상 공사, 물품, 용역비로 책정된 130건 590억원의 건설사업도 조기 발주하고 있다. 하도급 대금직불제와 선급금 70% 확대, 학교용지 부담금 환급금 120억원도 내수촉진의 수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고용확대를 위해 신규고용 1명당 연간 50만원씩의 고용보조금 지원, 영세·성실기업의 세무조사 2년 유예, 벤처·중소기업 세무회계 실무강좌 실시, 중소기업제품 우선 구매도 추진된다. 이와 함께 매월 셋째 주 외식의 날과 예산 10% 절감운동 등을 통해 지역경제 재투자를 유도한다.

진동규 청장은 “공공자금을 투입해 경직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넣겠다”며 “각 업체들과 주민들도 경각심을 갖고 수요 창출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황해동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