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집중력 향상 아이들 입맛에 ‘딱’

’우리 아이 똑똑하게, 건강하게 키우고 싶은 부모들의 열망을 타고 두뇌활동을 활성화시키는데 필요한 필수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브레인 푸드가 뜨고 있다. 에듀캣에서는 이번 주부터 격주로 파티시에 최재선씨(아동요리지도자협회 대전지부장)의 ‘똑소리 나는 요리’를 게재한다. 영양가는 높지만 아이들이 잘 먹으려 하지 않는 각종 식재료를 이용해 아이들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브레인푸드를 소개할 예정이다.

비타민 B군인 엽산은 뇌의 성장과 혈액 속의 적혈구를 생성하고, 우리 몸 모든 기관의 능력을 향상시키며 호르몬 생성과 기초대사량을 높이인데 중요한 영양소다. 브로콜리에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엽산이 많이 들어 있다.

브로콜리가 몸에 좋다는 것은 다 알지만 아이들에게 먹이기는 쉽지 않다. 특별한 맛이 있는 것도 아닌데다 채소의 상징인 녹색이 아이들로 하여금 젓가락질을 가지 않게 한다. 브로콜리를 먹으라고 사정 사정 하지 말고 아이들의 눈을 살짝 속여보자. 브로콜리 주스를 수제비 반죽에 넣는 것이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수제비도 숫자 모양으로 만들어보자. 아이들은 숫자 찾는 재미에 푹 빠져 브로콜리 수제비 한 그릇을 뚝딱 해치운다.

◇재료:<반죽>밀가루 2종이컵, 브로콜리 5송이100g, 물 1종이컵, 소금 1/2 커피스푼, 감자-작은크기 1개, 양파-중간크기 1/2개, 파프리카

1/4개, 다진마늘 1/2스푼, 계란 1개. 숫자 모양틀. <육수> 물 4종이컵, 간장 2밥수저, 소금 1/2밥수저

<만드는법>

1. 브로콜리를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다. 브로콜리를 삶으면 비타민 C가 50%이상이 파괴된다.

2. 믹서에 브로콜리와 물을 넣고 주스가 될 때까지 충분히 간다.

3. 브로콜리 주스를 미리 준비한 밀가루에 넣어 잘 섞어준다. 이 때 소금 약간 그리고 올리브유를 넣어주면 면발이 훨씬 쫄깃해진다.

4. 여러 가지 채소를 성냥개비 모양으로 길쭉하게 잘라서 준비한다.

5. 약간 숙성시킨 수제비 반죽을 넓게 편 다음 숫자 모양틀을 이용해 수제비를 찍어낸다. 아이들과 함께 숫자 모양틀 찍기를 하면 좋다.

6.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와 다시용 멸치를 넣고 끓인다. 육수가 팔팔 끓으면 다시마와 멸치를 건져낸다.

7. 끓는 물에 준비된 채소를 넣고 숫자 모양의 수제비 반죽을 넣는다.

8. 끓어오르면 간장, 소금으로 간을 하면 맛있는 브로콜리 숫자 수제비가 완성된다.

1. 브로콜리 이외에도 아이들이 먹기 싫어하는 당근, 파프리카 등으로 반죽을 만들어도 좋다.

2. 아이들은 싫어하는 식재료의 모양이나 색을 보면 피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무리하게 먹이려고 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식재료와 친해질 수 있도록 요리놀이를 시도해 보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한경수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