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희 행정도시건설청장

“정부조직 개편에 따라 일부 부처 통·폐합 등의 영향으로 일부 이전계획이 조정돼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행정도시 위상 위축과는 관계가 없을 것입니다”

남인희 행정도시건설청장은 “지금까지는 행정도시 그리기에 해당하는 기본계획, 개발계획, 실시계획 수립과 각종 국제공모 등에 역점을 두고 추진했다면 올해부터는 도시를 채워나가는 사업이 주로 진행될 것”이라며 “세계 최고의 명품도시 건설에 신명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동안의 성과를 정리한다면.

▲2005년 행정도시건설특별법 제정 이후 건설청은 토지보상 및 각종 공간계획 수립을 마치고 지난해 7월 사업에 착수했다. 유례를 찾아보기 어렵게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논의에서 계획수립, 착공까지 불과 5년이 소요 됐으며 입지선정, 보상 등 주민과의 갈등이 거의 없었다. 보상개시 1년 5개월만에 갈등없이 보상도 마쳤다. 주민참여를 통한 맞춤형 보상정책이 주효했다. 세계 최초로 계획적인 환상형 도시구조를 통해 주요 도시기능을 연계해 상생할 수 있는 균형있고 민주적 도시구조를 형상화 했다. 주요 사업 단계마다 국제공모와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아이디어를 도출해 냈다.

-세종시 건설이 갖는 의미는.

▲행정도시의 착공은 무엇보다 실질적인 국토균형발전의 시발점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전국토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는 48.3%, 제조업은 56.8%, 금융은 60%가 집중되어 있는 불균형 구조를 이루고 있다. 수도권 과밀과 지역간 불균형 심화는 국가전체의 경쟁력과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고 수도권과 지방의 화합, 상생발전을 위해 정부에서는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행정도시 건설은 균형발전정책의 핵심사업이다.

-행정도시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이며 청사진을 밝혀달라.

▲한마디로 미래지향적인 맞춤형 도시, 소득 5만달러 시대에 걸맞는 쾌적한 도시를 건설하자는 것이다. 예정지의 52%이상을 녹지로 보전해 친환경·생태도시를 건설하게 된다. 교통체증과 공해가 없는 첨단 정보, 문화도시가 건설되며 행정도시와 대덕연구단지, 오송을 연결하는 세계적인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것이다. 대통령 당선자도 세종시와 연계해 국제 과학비지니스도시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세종시가 클러스터의 중심에 위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생태환경 도시로 잘 가꾼다면 UN의 세계문화유산에도 등록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정부 조직 개편에 따른 행정도시 건설 계획의 변경과 행정도시 위상 약화를 우려하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건설청의 계획과 대책은 무엇인가.

▲정부 조직 개편에 따른 행정도시 건설 계획의 조정 등에 관한 사항은 행정자치부가 검토할 문제다. 다만 정부 부처 통·폐합 등에 따라 다소의 이전 계획은 조정해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행정도시의 위상 위축과는 관계가 없다고 본다. 행정도시는 1, 2, 3단계에 걸쳐 기관 이전이 추진될 예정이고 현재 1단계 기본설계가 진행중이므로 이전계획의 큰 변화나 차질도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 공무원수도 다소 줄 것으로 예상되지만 도시 형성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청사건축공사를 착공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단계적으로 이전하게 된다.

-행정도시 연계 교통망은 어떻게 짜여져 있는지.

▲행정도시 주변에는 경부, 호남, 천안-논산 고속도로와 KTX 등이 지나가며 앞으로 대전-당진 간 고속도로와 호남선 KTX 등이 건설되는 등 교통여건이 아주 양호하다. 전국 주요 도시에서 2시간 내외에 접근할 수는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했다. 행정도시 내에서는 어디든지 2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대중교통시설인 BRT등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청주-공주-오송 연결도로 등(12개 노선, 총 114㎞)을 추진하고, 접속시설, 환승시설, BRT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철도 교통망은 어떻게 계획돼 있는가.

▲철도교통망과 연계를 위해 행정도시-오송역 구간 및 행정도시-대전 외삼동(대전지하철) 구간에 BRT체계 구축을 추진 중이다. 지자체 등과 협의해 BRT 운영방안 등을 마련할 방침이며 오송역 개통 및 오송역 연결도로 등이 완료되면 서울-행정도시간 철도교통의 소요시간은 91분에서 63분으로 단축된다.

-세종시 설치법안이 국회에 계류중이다. 행정도시 건설추진엔 문제가 없는가.

▲행정도시 주변 자치단체의 이해관계에 따른 대립으로 아직까지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충남도는 법적지위를 충남도 산하의 기초로 둘 것을 주장하고 있고 연기군은 잔여지역을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청원군은 현재 주변지역에 포함돼 있는 청원군 부강면 일대를 빼 줄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법적지위가 확정돼야 시청사 건립 등 자치단체관련 시설 설치가 가능하고 2012년 첫마을 입주에 따른 공공서비스 제공도 가능하다. 구역과 관련해 지자체의 요구사항을 모두 수용할 경우 행정도시 건설은 기본계획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행정도시 건설로 인한 기대효과와 나아갈 방향은.

▲수도권 과밀 완화와 국토균형발전이다. 직접적 효과로는 68만7000여명의 인구분산이 이뤄질 전망이다. 간접적 효과는 국토균형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고용창출 및 생산증대, 부가가치 유발효과 등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지방에 약 16만1000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긴다. 지역내 총생산은 1조6000억원 증가가 예상된다.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를 잘 구축하면 엄청난 국부창출은 물론 새로운 국가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올해 중점사업과 당부하고 싶은 말은.

▲올해부터는 도시를 채워나가는 해로 정하고 첫마을 건립, 은하수 공원 및 중심행정타운 1단계 사업 등을 착실히 추진하겠다. 차기정부의 공약인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조성과 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 방안을 구체화 해 나가겠다. 행정도시는 첨단기술과 문화, 생태, 환경, 복지 등 모든 분야에서 도시의 모범을 실현하고 누구나 와서 보고싶고 살고 싶은 품격높은 세계 최고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도시는 사람과 기업이 와야 한다.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세계 최고의 명품도시를 만드는데 국민의 참여와 협조를 당부한다.

<이용·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본문인용 등의 행위를 금합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