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전체 인구수나 선거구당 평균 인구가 광주보다 많음에도 불구하고 선거구는 오히려 적다는 본보의 지적 후, 지역 정가 관계자들과 시민들로부터 많은 전화를 받았다.

내용은 “충청지역의 정치적 파워가 약하기 때문에 국회의원 의석수에서 조차 형평에 어긋난 차별을 받는 것”이라며 “충청도 홀대론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18대 총선 전에 반드시 선거구를 재조정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도대체 정치인들이 지역 발전을 위해 한게 뭐가 있다고 정치인을 늘리자고 하냐”면서 “서민들에게는 정치인이 늘어나도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고 정반대의 주장을 하기도 했다.

국회의원을 한 명이라도 늘려 지역발전에 힘쓰도록 하자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다른 쪽에서는 정치인은 더 이상 필요 없다고 아우성이다.

문제는 대전지역 국회의원이 ‘여섯 명이냐 일곱 명이냐’가 아니다. 공정해야 할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이 정치적 힘의 논리로 진행되면서 우리 지역이 피해를 봤다는 것인데, 일부 지역민들은 그것을 피해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결국 문제는 정치와 정치인에 대한 국민의 불신인 셈이다.

선거때 마다 재래시장과 지하철역, 노인정 등을 다니며 서민을 위한 정책을 펼치겠다고 약속하지만, 선거가 끝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당리당략에 묻혀 국민 위에 군림하는 모습에 대한 불신이다.

국민 입장에서는 수백가지 공약보다는 먹고 살기 편하게 해주는 사람이 훌륭한 정치인이다.

지난주 국민의 과반수에 가까운 지지를 받으며 새로운 대통령이 선출됐고, 내년 4월이면 299명의 새로운 국회의원들도 등장할 예정이다. 만약 이들마저 과거 정치인들처럼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린다면 국민은 너무 외롭지 않을까.

정치인들은 이제 대학교수들이 올해의 사자성어로 선정한 ‘자기기인’(自欺欺人, 자신을 속이고 남을 속인다)의 속뜻을 생각할 때다.

<정치행정부 정치팀 한종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본문인용 등의 행위를 금합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