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는 웃지 못할 헤프닝이 벌어졌다.

이날 열린 ‘시내버스 개혁 실천 선언식’에 버스노조 위원장이 사전 통보없이 불참하면서 정회가 이뤄졌고 개혁 주체인 노사정의 한 축이 배제된 공동선언문 채택도 의미가 반감됐다.

박성효 시장을 비롯해 운송조합 이사장, 시민단체 대표 등 참석자들과 버스 개혁에 기대를 갖고 선언식장을 찾은 시민 방청객들을 당황케 한 것은 물론이다.

결국 노조 위원장은 끝까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고 18일 현재까지도 별다른 해명없이 개혁 선언문에 동참하지 않고 있다.

이날 노조 위원장이 불참한 것은 일부 지부장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지부장들은 “지난 7월 초 버스 파업이 타결되면서 업체에서 10월말까지 지급키로 약속한 특별상여금 10억여원을 아직까지 지급하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버스 개혁에 동참할 수 없다”고 위원장의 발길을 가로막은 것으로 알려졌다.

운송조합 측은 “시와의 원가협상 과정이 끝나지 않았다. 소송을 통해 가져가라”고 말했다는 후문이다. 또 준공영제 도입 당시 시와의 협약을 무시하고 시에 11일 파업기간의 고정비 지급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들로서는 참으로 답답한 노릇이다. 시민들을 위한 버스개혁의 필요성을 부르짖으면서도 뒤돌아서서는 이익 챙기기에 혈안이 돼 있는 노사의 모습에 할 말을 잃었다.

약속을 지키지 않아 문제의 단초를 제공한 운송조합, 개혁과는 별개의 문제를 꼬투리 잡는 노조 모두 시민들과의 약속은 뒷전인 모습이다. 대전시의 힘 있는 리더십도 아쉽다.

버스 개혁은 시민들과의 사회적 합의에 의해 이뤄진 약속이다.

약속을 팽개치고 이기주의에 발목을 잡히는 것은 소인배들의 전형이다.

준공영제 폐단, 장기간 파업 등 시민들을 한숨짓게 만들었던 시내버스가 희망을 실고 달려야 하는 시점이다. 노사정 3자는 시민들의 기대를 저버려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본문인용 등의 행위를 금합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