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이 서대산 일불사의 납골시설과 관련 해법을 찾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다.

지난 7월부터 논란이 돼왔던 일불사의 납골시설 설치 변경신고에 대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전전긍긍하고 있는 것이다.

서대산 일불사측은 원칙적인 법적용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서대산 지킴이 등 추부면민들은 박동철 군수가 공약으로 내건 ‘추가 납골시설 허가나 변경 불허’의 이행을 내세우며 기존 입장에서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군은 어떤 방향으로 행정을 집행해야 하는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어 불신만 초래하고 있다.

서대산 지킴이가 요구하며 걱정하는 것은 납골시설로 인해 깻잎과 포도 등 추부지역에서 자랑하는 무공해 농산물에 끼칠 악영향이다.

혐오시설로 치부되고 있는 납골당으로 인해 자연경관 훼손과 함께 인근지역의 토지 및 주택가격의 하락도 또 하나의 걱정거리라 할 수 있다.

이 같은 부분을 명쾌히 해결한다면 서대산 일불사를 둘러싼 일련의 공방이 해결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를 위해서는 일불사와 서대산지킴이, 금산군 등 관련자들이 모두 모여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최근들어 국내 화장률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화장시설을 기피하는 정서로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납골당 설치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처럼 화장률은 증가하는 데 비해 화장시설은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점도 사실이다.

이제는 반목(反目)을 접고 행정의 낭비와 납골공원이 흉물로 전락하는 것을 막는 것과 함께 주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부분들을 해소해 서대산 일불사가 죽음과 삶이 공존하는 인간적인 장소로 변모할 차례이다.

정치행정부 지방팀 금산주재

이봉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본문인용 등의 행위를 금합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