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생들, 정통부 결단촉구 대대적 상경집회

한국정보통신대(ICU)의 통합논란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와의 통합을 요구하며 수업거부까지 추진했던 학생들이 이번에는 서울에서 집회를 갖고 KAIST와의 통합과 이에 대한 정부 및 대학 경영진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고 나섰다. <본보 9월28일자 8면·4일자 6면 보도>

특히 학생들은 오는 8일로 예정되어 있는 ICU 이사회장에서도 항의집회를 갖을 계획이어서 ICU와 KAIST의 통합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의 분노=ICU 학부생 200여명은 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통신부 앞에서 집회를 갖고 KAIST와의 적극적인 통합 추진을 촉구했다.

이들은 “ICU가 학교 정체성과 관련해 법적·정치적 문제로 위기에 처해 있다”며 “학생과 학부모들은 KAIST와의 통합을 원하고 있지만 총장과 경영진 등에 의해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학생들은 ICU 문제의 책임있는 해결을 위해 정보통신부 장관이 이사장직을 그대로 유지해 줄 것을 요구하며 오는 8일 이사회장에서도 항의집회를 갖겠다고 밝혔다.

학생들은 지난달 KAIST와의 통합논의를 촉구하며 수업거부 찬반투표를 실시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KAIST와의 통합논의를 추진하지 않을 경우 자퇴와 허운나 총장 퇴진운동까지 벌이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ICU에 거세지는 압박=이처럼 ICU 경영진을 압박하고 있는 것은 학생들 뿐만이 아니다.

오랫동안 ICU의 법적 위상과 정부의 지원 문제를 지적했던 한나라당 김영선 의원은 오는 18일로 예정된 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허운나 ICU 총장 등 대학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출석시켰다.

ICU와 김 의원은 명예훼손 등으로 맞고소까지 하는 상황으로 치달을 만큼 감정이 상해 있어 올 정통부 국감에서도 ICU의 법적 위상과 지원 문제 등은 다시 한번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한편 ICU는 오는 8일 이사회를 열고 새 이사장 선출 및 이사 선임안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유 장관 대신 법인변호사인 황주명 이사가 이사장으로 선출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학생들의 거센 반발과 대외적인 압박까지 더해지면서 ICU의 정체성 논란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노형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본문인용 등의 행위를 금합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