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ㆍ日관계사적 학술연구 시급

공주·부여지역의 백제유산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까지는 적지않은 과정이 거쳐야 한다. 세계문화유산은 등재 기준의 충족여부, 다른 유산과의 비교연구, 향후 보존관리 정책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을 제시할 수 있어야 등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우선 시급한 것은 학술적 연구이다. 세계문화유산이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우리나라의 역사적 의미 뿐 아니라 국제적 차원의 거시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같은 방향으로 2-3년간 연구가 축적된 후 관련 자료들이 나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향후 보존관리도 행정적 조례 등 법적 근거까지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에 오른 뒤 적어도 1년이 지나야 등재 자격을 갖출 수 있기 때문에 잠정목록 신청에서 공식 등재까지 적어도 3년이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백제 유적의 등재는 4-5년이 소요되는 장기과제가 된다.

특히 학술적 접근에서 중요한 것은 연구 방향. 비록 1994년 부터 잠정목록에 등재돼 있는 무령왕릉의 경우도 있지만 최근 세계유산에 대한 국제적 동향, 시각은 상당부분 바뀌었다. 백제의 경우 백제사 단독으로 그 의미를 내세우기 보다 중국이나 일본 등 동아시아권 기반과의 관계사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이다. 또 단일 유적으로는 규모가 작다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일정 권역을 신청하는 지구단위 유산으로 추진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지적이다.

학술연구 등의 과정이 끝나고 등재 신청서를 내면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가 유산의 진정성과 완전성, 세계유산으로서 보존관리될 수 있는지 여부를 놓고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이후 세계문화유산 위원회가 등재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백제 유산이 원형 그대로 보존되고 있으며, 남아 있는 유적이 당대 문화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를 학술적으로 연구해 세계유산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南尙賢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