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후보간 경쟁도 한층 불을 뿜고 있다.

매니페스토 정착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여전히 과열과 혼탁, 이전투구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어제의 동지가 오늘의 적이 되고, 포지티브 전략보다는 상대방의 약점을 공격하는 네가티브 전략에 치중하는 모습도 곳곳에서 속출하고 있다.

이번 선거가 또다시 기존 선거판의 구태를 답습하는 것은 아닌지 가히 우려된다.

(행정도시 쟁점)

이번 선거에서 충청권의 최대 쟁점은 행정도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행정도시 예정지라는 점에서 어느정도 쟁점화가 예상됐던 대목이지만 최근 행정도시 문제가 정략적으로 흐르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다.

각 당이나 후보들 너나없이 대안을 제시하기 보다는 상대방의 약점을 물고 늘어지거나 자신들의 공치사에 여념이 없다.

우선 열린우리당의 경우 한나라당이 지난해 4월 국회에서 발의한 행정도시특별법 폐지법률안과 관련해 1년여동안 잠잠하다가 마치 기다렸다는듯이 선거철을 맞아 집중포화를 퍼붓고 있다.

어느새 우리당 후보들의 ‘단골 메뉴’로 자리 잡았다.

한나라당은 행정도시 폐지안을 현재 국회에 상정해 놓고 있는 것도 ‘문제’지만 박근혜 대표가 최근 대전의 방송 토론회에서 “당내 의원들이 제출한 행복도시 폐지법률안을 철회할 것을 건의해 보겠다”고 말한 것은 한나라당내 기류로 볼 때 거의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

행정도시법의 국회 통과 당시를 반추해 보면 그 답이 나올 듯하다.

국민중심당의 경우 모 후보는 최근 “행정도시를 확실하게 지키고 추진할 정당은 충청도에 뿌리를 두고 있는 국민중심당 밖에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과연 그럴까.

행정도시 문제는 특정 정당의 몫이 아님은 충청권에선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다.

이렇듯 행정도시 문제는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여야간 공방이 가열되면서 난타전 양상으로 치달을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내년 대선에서도 이같은 현상들이 재연되지 않을까 벌써부터 우려된다.

그만큼 충청권의 민심은 불안할 수 밖에 없다.

행정도시 예정지 보상이 80%에 달할 정도도 안정궤도에 올라서고 있고 이런 추세라면 예정대로 내년 하반기쯤 착공이 가능할 전망이지만 선거판의 이같은 네가티브적인 분위기가 오히려 민심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그러나 각 정당이나 후보들은 행정도시 건설의 동력이 민심에 있음을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이다.

최근 김병준 청와대 정책실장이 심포지엄에서 “어떤 대선 후보도 행정도시를 그만두자는 얘기를 못할 것이고 국민들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대목은 매우 의미있게 들린다.

그만큼 행정도시 건설 추진이 거두어 들일 수 없을 만큼 진척돼 왔고 특히 민심의 두려움을 알라는 것이다.

지난 2002년 대선 공약에서 출발한 행정도시 건설이 헌법재판소의 위헌과 합헌 등 그야말로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충청권의 한결같은 민심이 뒷받침되지 않았으면 과연 가능했을까.

당시 모 인사가 “행정도시가 좌초되면 충청권에서 민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언급했던 것처럼 충청권의 행정도시에 대한 열망은 그야말로 폭발적이었다.

충청권의 이같은 강력한 의지는 비단 지역발전뿐만 아니라 국토의 균형발전과 수도권의 과밀화 해소에 전적으로 공감했기 때문은 물론이다.

행정도시에 대한 민심의 원류는 이런데도 최근의 선거판은 오히려 민심이반을 자초하고 있다.

행정도시법의 국회 통과와 헌재의 합헌 판결로 인해 민심은 이제사 마음을 놓을만한데 선거판은 오히려 ‘꽹과리를 치는 격’이다.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각 당이나 후보들은 이제라도 행정도시 건설과 관련한 민심의 흐름을 제대로 읽기를 바라고, 유권자들은 특히 대안없는 비난과 얄팎한 입발림을 일삼는 후보들에게 냉엄한 잣대로 심판을 내려야 할 것이다. <서울=禹明均 정치부장 대우>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