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덕향 한국문화재조사기관협회장

“문화재는 국민 모두의 재산입니다. 제대로 조사하고 잘 보존시켜 국민에게 되돌려 줘야 합니다. 최근 주요 민원으로 떠오르고 있는 발굴조사 문제를 원활이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윤덕향 한국문화재조사연구기관협회(이하 한문협) 회장(57)은 문화재 발굴에 앞서 발굴조사기관들의 표준화 사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전국에 수많은 매장문화재 발굴조사기관들이 난립하면서 기관별로 조사기준이 제각각이었던 게 사실입니다. 앞으로 전문가 및 학술단체 등에 의뢰해 기관들의 자격을 강화하고 합리적인 조사기준을 규정하는 발굴조사지침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적절한 평가기준이 없어 문화재청과 조사기관들 사이에 늘 지원규모에 대한 형평성 논란이 있어왔습니다. 지침마련은 이 같은 분쟁을 줄이는데도 일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대형 발굴사업에만 치우치지 않고 소규모 개인 발굴 지원에도 나서 국민들의 사유재산 침해를 줄이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 부지에 매장유물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곧 대규모 발굴조사에 들어가면 작은 민원성 조사들의 외면이 우려됩니다. 정말 필요한 소규모 개인 발굴에 대해서는 협회차원의 발굴 설득작업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발굴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마련의 필요성도 밝혔다. 발굴현장이 학생과 일반인들이 흙 묻은 출토 유물들을 직접 느끼는 살아있는 교육의 장이 되도록 기존 전시관과 차별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조사연구원들의 복지증진과 권익신장을 위한 사업 확대 계획도 덧붙였다.

"연구인력이 많아야 발굴조사도 제대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굴·조사 일이 3D업종으로 인식될 정도로 힘든데다 조사원 수도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능력 있는 연구인력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고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문협은 매장문화재 조사제도 개선과 조사기관의 공익성 제고를 위해 설립된 발굴조사 관계자들의 협의체로 전국 23개 조사전문기관 연합회로 구성돼 지난 14일 대전 서구 갈마동 대전일보 사옥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송 회장은 ▲1950년 生 ▲서울대 고고학과 및 동대학원 卒 ▲현 전북대 고고문화인류학과 교수 ▲저서로는 ‘옛절터’, ‘호남의 불교문화와 불교유적’ 등이 있다. <千智娥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