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량 많고 성과보상 적어 절반이 기피

각 지방자치단체 문화재 담당 공무원들의 절반은 문화재 업무를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재청이 지난해 전국시군구문화재담당공무원 교육에 참여한 교육생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절반에 가까운 49.3%가 문화재 관련 직무를 꺼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 원인은 문화재 부서의 직원 수는 적은 반면 업무량이 많아 업무처리에 대한 부담이 타 부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대전시 및 충남도 관계자들은 업무성과의 결실이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데다 그에 대한 조직 내 평가 및 보상이 미비한 점을 이유로 꼽았다.

또 유물들이 각 지역에 산재해 있는데다 개인소장품이나 문화재기능보유자의 경우 이해관계까지 얽혀 업무처리가 까다로운 점도 한 원인으로 지적했다.

이 때문에 문화재 부서에서 근무하게 된 동기는 71.7%가 인사발령이라는 강제성에 의해서라고 답변했다.

이와 달리 순수 지원에 의해서라는 응답은 13.8%에 머물렀으며 나머지는 학예직, 별정직 등 채용조건에 따른 근무가 차지했다.

그 결과 전국문화재담당공무원교육에 참석한 교육생들의 지위를 보면 문화재 업무담당 기간이 1년 미만인 신규전입 직원들이 53.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2년 이상 장기 재직한 직원은 18.4%에 그쳤다.

이 때문에 각 지자체들의 문화재 관리역량과 담당 직원들의 전문성이 부족한 것으로 관계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문화재청이 올해 신규사업 중 하나로 각 지자체들을 대상으로 문화재보존·관리역량을 평가하고 선정된 최우수기관에는 사업비를 지원하는 등 경쟁을 유도하기로 한 점도 그 같은 이유에서다.

교육에 대한 만족도 질문에 대해 불만족으로 답한 응답자는 이론교육보다 실제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현장 실무위주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또 교육생들은 주5일근무제 실시에 따라 교육기간이 전년보다 1일 줄어든 4박5일이 너무 짧다는 의견을 내놨다.

희망교육기간으로는 수리기술과정은 10-15일, 관리자과정은 7-10일 정도가 적정하다고 응답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일부 문화재 부서 공무원의 경우 업무영역에 비해 근무자 수가 적은데다 한 사람이 업무 겸직하는 경우도 많다. 문화재 부서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담당 직원들의 역량 향상과 지자체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朴鄭植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