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택트(U-tact) 심리상담·코칭 시스템 구축
메타버스 플랫폼·AI힐링 앱 개발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 확대
교육활동보호 전방위적 기구 역할

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는 올해부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맞춤형 심리 건강 지원을 강화한다. 사진은 내담자들이 메타버스 플랫폼 상담·코칭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는 올해부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맞춤형 심리 건강 지원을 강화한다. 사진은 내담자들이 메타버스 플랫폼 상담·코칭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는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학부모에게 만족과 행복을, 교직원에게 긍지와 보람을 주는 행복교육 정책 실현을 위해 `마음단단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달부터는 기존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오가면서 진행하던 온택트 방식의 상담에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연결하고 소통하며 협력하는 현실-가상 융합의 유택트(U-tact) 시대의 상담시스템을 추가 운영하는 데 나선다.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심리상담·코칭…AI힐링 앱 개발 추진=에듀힐링센터는 매년 개인 및 집단 상담·코칭 이용자수 증가와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많은 교육 가족의 심리·정서 회복 지원을 해왔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에듀힐링센터는 해마다 증가하는 대면 상담·코칭 요구로 대면 상담 공간 부족 문제, 프로그램의 10회기 제한으로 인한 추수 관리의 어려움, 개인의 자기 상담 지원 콘텐츠 부족을 인식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기존 오프라인에서의 면대면 상담과 온라인상의 화상, SNS, 전화 상담 방식을 넘어 전국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심리 상담·코칭`과 일상적 정서관리 지원을 위한 `AI힐링 앱` 개발을 추진해 유택트 시대를 선도하고자 한다.

에듀힐링센터 유택트 심리상담·코칭 시스템은 기존 온·오프라인 상담 프로그램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상호 연계,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초월한 개인 맞춤형 심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심리상담에 참여한 내담자가 AI 힐링 앱을 통해 지속적·일상적으로 자신의 마음 건강을 돌볼 수 있도록 추수 관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오프라인 프로그램에는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 힐링캠프, 힐링강좌가 있고, 새롭게 교원 힐링 아카데미가 추가 운영된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기존의 화상 상담, SNS상담, 전화 상담에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상담을 추가한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상담·코칭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가 메타버스 플랫폼이라는 가상현실 공간에서 아바타로 참여, 일상생활의 다양한 문제 상황을 직면해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수준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이다. 다양한 내담자들과 만나 협업 관계를 형성하는 등 사회적 관계도 형성할 수 있다. 또, 내담자들은 익명성을 보장받아 현실보다 큰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끼며 상담에 참여할 수 있다. 실제 자기표현에 소극적인 내담자도 아바타를 활용한 가상현실 세계에서는 적극적인 자기표현이 가능해 심리 상담이 더욱더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에듀힐링센터는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상담을 위해 기존 상담실을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상담실로 구축하고 가상현실 세계에 접속할 수 있는 장비 오큘러스 퀘스트를 구비할 예정이다. 원활한 상담 진행을 위해 기존의 상담사들에게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상담은 이달부터 닻을 올리고 실행하고 있다.

개인의 일상적이고 자발적인 마음건강 돌봄을 지원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개인 맞춤형 마음 건강 관리 앱인 `AI 힐링 앱`도 개발된다. 이용자가 `AI 힐링 앱`에 접속하면 목소리 분석, 색채, 심리 검사 분석을 통해 감정 상태를 알려주고 빅데이터 기반의 다양하고 정선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받는다. 이용자의 공감 반응을 기록하고 개인 데이터 베이스에 누적하면 재이용시 감정 상황에 맞는 콘텐츠가 제공된다. 이 과정은 자동화가 이뤄져 무분별하게 제공되는 콘텐츠를 차단하고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해 마음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오프라인의 제한된 심리상담 회기와 지속적 추수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앱은 자기 관리 능력 증진, 심리적 안정감 유지, 명상 콘텐츠 제공 등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맞춤형 인공지능 마음 건강 지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오는 7월부터 시범 적용할 계획이며, 상담·코칭 내담자(교육가족 포함) 1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앱을 활용한(10회 이상 참여) 후 편리성, 기술력, 신뢰성, 체계성 등을 평가할 것이다.

◇에듀-코칭 문화 확산을 위한 연수·교육 운영 확대=에듀-코칭 직무연수는 교직원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기초, 심화, 전문가 과정으로 운영한다. 에듀-코치로서의 교직원 역할 변화 및 역량 강화를 통해 상담하고 코칭하는 학교문화가 정착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 및 학부모 대상의 에듀-코칭 교육도 실시된다. 학생들은 자기 이해 능력 증진 및 또래 코칭 문화를 체험하고 학부모들은 코칭 기법을 활용해 자녀를 이해하고 지원, 행복한 가정 문화가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에듀-코칭 공감 아카데미를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로 변경한다. 기존 공감 아카데미에서 5개의 세션 과정을 7개 세션으로 확대했다. 에듀-코칭 무지개 아카데미에서 선보인 주제들은 직무 연수에서 깊이 있게 다룰 수 있도록 연계해 교직원들의 전문성 신장에 기여할 예정이다.

가정에서 시작되는 교육 회복 일환으로 `아버지학교`도 새롭게 운영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정의 심리 정서적 안정이 중요시 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프로그램은 아버지상 재정립, 코칭을 기반으로 한 가정 내 소통과 공감 대화 실천, 심리 치유를 목표로 한다. 주말과 주중 야간반을 편성해 심리 검사 및 집단 상담, 자녀 관계 이해, 코칭 대화 등을 교육받게 된다.

◇에듀힐링센터 기능 확대…교육활동보호 강화=에듀힐링센터는 지난 3월부터 인적 조직을 강화하고 교원치유지원센터를 흡수해 교육활동보호의 전방위적 기구 역할을 담당한다.

교육활동보호 관련 정책은 교원안심번호 서비스 제공 등 인프라 구축에서 시작해 교원배상책임보험과 같은 사후 지원까지 촘촘하게 시행된다. 교원안심번호서비스는 교원의 휴대전화번호를 학생 및 보호자에게 공개하지 않고, 통화 및 문자 송·수신 등의 연락이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로 2개의 번호를 사용하거나 업무용 전화 연결 앱을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올해는 91개교가 참여하고 있다.

교원배상책임보험은 교원의 안정적인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전체 교원(기간제, 휴직자 포함)을 대상으로 가입했다. 교원의 학교 및 교육활동 관련 업무 수행으로 발생한 사고로 배상 청구가 제기된 사안의 법률상 손해배상금 및 형사방어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

교육활동 관련 예방 교육, 교육활동 피해 발생시 행정, 법률, 의료, 심리상담서비스 제공 등도 이뤄진다. 행정 지원의 교육활동보호지원단, 법률 지원의 교육활동보호법률지원단 등의 지원망들을 구축하고 의료비 지원과 피해 교원을 위한 우선 심리상담 서비스를 지원한다.

에듀힐링센터 유택트 심리상담·코칭시스템은 대전교육가족이 몸과 마음 건강을 회복해 학교가 빠르게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교육회복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에듀-코칭 연수·교육 운영 확대는 교직원들의 에듀-코칭 전문성 신장, 학생과 학부모의 코칭 문화 확산으로 자기 이해 증진과 행복한 가정 문화로 이어질 것이다. 아울러 교육활동보호 기능이 강화된 에듀힐링센터는 교육공동체의 행복한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마음 단단 실천 동행자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다.

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는 올해부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맞춤형 심리 건강 지원을 강화한다. 사진은 배성근 대전시교육청 부교육감이 메타버스 플랫폼 상담·코칭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는 올해부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맞춤형 심리 건강 지원을 강화한다. 사진은 배성근 대전시교육청 부교육감이 메타버스 플랫폼 상담·코칭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에듀힐링센터 유택트 심리상담 코칭시스템 구조. 이미지=대전시교육청 제공
에듀힐링센터 유택트 심리상담 코칭시스템 구조. 이미지=대전시교육청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