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철근값 급등에 건설사 비상. 사진=연합뉴스
레미콘-철근값 급등에 건설사 비상. 사진=연합뉴스
충청권 레미콘업계가 파업에 돌입하면서 건설 현장이 멈춰서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대전 레미콘운송연대는 운송료 19.6% 인상을 요구하며 지난달 21일부터 무기한 운송 중단에 들어갔다. 충북 청주와 공주, 세종지역도 지난달 28일부터 동맹 파업에 들어가 걷잡을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레미콘업계 파업은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은 지난달 10일부터 운송료 인상을 놓고 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레미콘협의회와 팽팽한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운송조합 측은 신차 구입 후 비용 증가 등으로 1회전 당 기준가 1만 원 이산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반면 협의회는 유가 및 시멘트, 혼합재 가격 급등 등을 감안할 때 인상안을 무리라며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레미콘업체들이 가장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시멘트 가격 급등에다 골재·자갈 가격 인상, 유류비 상승 등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 사태도 국내 레미콘업계를 힘들게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달 골재 가격은 1㎥당 1만 5000원으로, 3개월 만에 7~10% 급등했다. 시멘트 가격은 지난해 7월 t당 7만 8800원에서 올해 1월 9만 3000원대로 올랐다.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국제 유가가 치솟고, 코로나19로 인한 인력난 등이 맞물렸기 때문이다.

러시아 의존도가 75%에 달하는 유연탄 부족이 심화돼 유연탄 가격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통상 시멘트 1톤을 생산하는데 0.1톤의 유연탄이 필요한 탓에 생산원가 30-40%가 유연탄 몫으로 보면 된다.

#레미콘 운송조합, 시멘트 납품단가 인상 운송료 현실화 요구

이에 따라 지난해 7월 레미콘업계와 협상을 거쳐 5.1% 인상된 국내 벌크 시멘트 가격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또다시 18% 오른 값에 거래 중이다. 이와 함께 골재, 자갈 가격도 덩달아 오르고 러시아 경제 제재로 원유 수입이 줄어들면서 레미콘 지입차주에게 지급하는 유류비 부담도 커졌다는 분석이다.

레미콘업계의 파업이 현실화되면서 청주지역 아파트 건설현장 15곳, 대전지역 건설현장 곳곳도 멈춰 선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지역 중부고속도로 하이패스 나들목 흥덕IC 등 관급 도로공사 10개 구간의 공사 중단이 이어질 전망이다.

건설업계는 이들의 파업이 불법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레미콘 운송업자들은 기본적으로 개인사업자들이기 때문에 쟁의권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 공주 지역 레미콘 업체 대표는 "기본적으로 쟁의권도 노동권도 없는 개인 사업자인데 이렇게 파업을 하는 것은 불법적인 담합"이라며 "민노총이나 한노총이 개입해 파업을 조장한다"고 토로했다.

레미콘운송연대는 레미콘 운송료를 현행 1회당 5만 1000원에서 6만 1000원으로 19.6%(1만 원) 인상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현재 운송료가 수도권(5만 7000원)과 비교해 낮고 수도권은 하반기 임금 협상으로 추가 인상될 수 있어 운송료 인상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시멘트 납품단가를 올려 운송비를 보장해주는 해결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