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기준 피해 신고 0건
아산시 러시아 무역사절단 계획 변경 검토
생기원 한러혁신센터 북방국가 사업 확장 예정 "추이 지켜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천안]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천안·아산 기업들의 공식적인 수출입 피해는 아직까지 접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올해 러시아를 비롯한 북방국가로 수출영역을 확대하려던 계획에는 제동이 걸렸다.

7일 천안·아산 산업계에 따르면 충남지역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중소기업 피해 접수센터`를 운영하는 기관은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충남지역본부,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충남지역본부 등 3곳이다. 각 기관은 지난 2일부터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한 피해상황과 요청사항을 접수하고 있다. 접수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본부로 전달되며 피해기업에 수출, 금융 등을 지원하고 애로사항을 범정부 TF(Task Force)로 연계해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천안시와 아산시도 지역 기업의 피해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6일 기준 천안과 아산지역에서 수출입 피해를 신고한 기업은 없었다. 아직까지 기업이 받는 직접 피해 정도는 적지만 지역 기관들이 올해 계획했던 러시아 및 북방국가 진출사업에는 차질을 빚고 있다.

아산시의 경우 올해 11월 모스크바 등 러시아 주요 도시의 무역 사절단과 화상 수출입 상담회를 계획했다. 아산시 관계자는 "러시아 쪽과 무역사절단을 계획했으나 이번 사태로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러혁신센터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상황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한러혁신센터는 정부의 신북방정책 비전에 따라 한국과 러시아간 민간 기술협력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2019년 출범했다. 양국의 기술협력을 비롯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교류, 공동창업 촉진, 시장 진출 등을 지원하고 있다. 생기연 관계자는 "대기업단위나 정부차원의 프로젝트는 아니여서 영향은 적다. 사태 발발 이후에도 주한러시아무역대표부, 러시아의 협력기관들과 연락은 꾸준히 하고 있다"면서도 "올해 우즈베키스탄 등 주변국가와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었는데 상황을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충남지역본부 관계자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피해 사례를 모아 정부에 지원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