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27일 정례브리핑서 "세종 중심 국정운영 기반 조성 하겠다"
새로운 헌법으로 행정수도 세종 명문화,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 노력

김려수 세종시 정책기획관은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김려수 세종시 정책기획관은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정치·행정수도 세종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세종시청 제공

세종시는 올 한해 정치·행정분야 대표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총력을 다한다.

김려수 세종시 정책기획관은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올해는 헌법에 `행정수도 세종`을 명문화하고, 국회 세종 의사당 조기 건립을 지원하는 등 `정치·행정수도 세종`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올해 국회의사당 전체를 세종으로 이전하고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하는 것에 주력할 계획이다.

김 기획관은 "현재 세종의사당 건립 기본계획 용역에서 11개 상임위와 예결위원회뿐 아니라 국회 전체의 이전까지 검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회 전체가 세종으로 이전하는 방안이 적극 검토,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세종시는 국회사무처와 중앙부처 등과 긴밀히 협조해 국회 규칙 제정, 설계 공모 진행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기본계획 수립부터 설계 공모 과정을 거쳐 2027년 세종의사당이 준공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세종시지원위원회 등 범정부 추진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에도 총력을 다한다.

김 기획관은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자리매김 하려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꼭 필요하다"며 "여야 주요 정당에서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행복도시법 개정을 발의하는 등 정치권 전반에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공감대는 폭 넓게 형성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행복도시법 개정안`이 대통령 선거 전인 내달까지 임시국회에서 통과할 수 있도록 정치권과 협력할 예정이다.

이밖에 외교·통일·안보 관련 기관을 제외한 여성가족부, 법무부 등 미이전 중앙행정기관과 감사원, 중앙선관위 등 헌법기관, 균형발전위원회, 자치분권위원회 등 대통령 직속 위원회를 세종시로 이전하도록 건의한다.

또한, 국민적 동의와 공감대를 바탕으로 새로운 헌법에 행정수도 세종을 명문화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서울=수도`라는 관습헌법을 이유로 신행정수도특별법이 위헌결정을 받은 까닭이다.

김려수 정책기획관은 "올해는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가 실시되고, 개헌과 관련한 의견이 분출되는 등 선거와 헌법 개정이 국민적 화두가 되고 있다"며 "이러한 분위기를 십분 활용하여 `정치·행정수도 세종` 완성에 가속도를 붙여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