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산업재해 두 번째로 많아…노동자 위한 방향으로 개정돼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복당에 관해선 "다양한 가치 존중해"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25일 "시행을 앞둔 중대재해처벌법이 모든 노동 현장에서 노동 인권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 대표는 이날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대재해처벌법은 중소하청업체만 처벌되던 법리적 한계를 바로잡아 원청 대기업을 처벌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법안처럼 50인 미만 사업장 시행시기 유예 시 1.2%를 제외한 대다수의 사업장이 제외된다. 현재 법안은 50인 미만 사업장 적용 유예로 공동의무를 지도록 규정하고 있는 원청의 책임을 면하는 불합리한 결과를 가져온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충남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많은 곳"이라며 "재계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끊임없이 발생하는 산재사망 사고에 대한 방지대책을 수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동자들이 아침에 일터로 갔다가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거대 양당은 국민에게 고통을 떠넘기지 말고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에 앞장서야 하며, 우리 당은 전면 개정 투쟁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여 대표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복당 신청과 관련해선 "정의당은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고 있다"며 "여러 이유로 당을 떠났던 동지들이 복당하는 것에 감사하고, 진 전 교수 역시 설 전에 심사를 거쳐 당규에 따라 처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양자 토론과 관련해서는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처사"라고 했다.

여 대표는 이날 오전 당원들과 함께 충남도청 앞에서 출근하는 공무원들을 향해 중대재해처벌법 개정 선전전을 했으며, 기자회견 후에는 고 김용균 씨가 일했던 태안화력발전소 현장도 방문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