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집무실 법안 "여야간 이견 없는 법안으로 재론할 필요 없어"
尹 세종시 행정수도 재차 강조...李 다음 주 설 앞두고 대전 등 충청권 방문 예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대선정국을 맞아 `세종시 행정수도` 공약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이번에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성과로 반드시 완성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 법안 `2월 처리`가 당면 현안으로 부상한 가운데 세종의사당 설치 규모 등의 `국회 규칙` 협의도 조속히 착수해 진정성을 담아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여야 양강 대선후보는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22일 세종 비오케이아트센터에서 세종 선대위 필승결의대회를 열고 "국회 세종의사당이 차질 없이 개원되도록 하고, 청와대 제2 집무실을 설치해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만들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윤 후보는 대선을 100일 앞둔 지난해 11월 29일에도 세종을 방문해 행정수도 완성을 공약했다.

청와대 세종 집무실 설치로 기능을 내실화해 세종시의 실질적 수도 기능을 확립하고, 세종의사당의 차질 없는 건립과 더불어 명실상부한 세종 국가행정수도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면서 대선후보 가운데 처음으로 세종의사당과 세종집무실에 대한 구체적 비전을 제시했다.

윤 후보는 "국회 세종분원이 단순한 `세컨드 오피스`가 아닌 업무 효율이 높은 의사당이 되기 위해서는 행정부도 이에 상응하는 동반 이전이 필요하다"며 "청와대 세종집무실을 설치하고 국무회의를 개최하는 등 행정수도로서의 위상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회 세종의사당 역시 조기 건립과 언론 등 유관기관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에 맞서 `행정수도 특별법` 제정을 앞세운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도 본격적인 `행정수도 경쟁`에 다시 한번 불을 붙일 방침이다.

이 후보는 설 연휴를 앞둔 다음 주 대전 등 충청권을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역대 선거 때마다 승패를 가르는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왔던 충청민심이 이번 대선에서도 중도층 표심의 바로미터 역할을 할 것으로 점쳐지면서, 설 연휴 민심을 잡기 위한 여야의 중원공략이 선거막판 가속화되는 양상이다.

앞서 이 후보는 대전을 찾은 자리에서 청와대 세종 집무실을 공약한데 이어, 더 나아가 세종시에 행정수도 지위를 부여하는 특별법 제정까지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은 국가수도를 그대로 유지한 채 세종시에 행정수도 지위를 부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위헌소지의 해소하기 위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하는 특별법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처럼 여야를 가리지 않고 `행정수도 공약`에 경쟁적으로 나서며 다시 한번 기대감을 높이는 측면이 있지만, 이슈 선점을 위한 대선 경쟁의 데자뷔만 남기진 않을지 의심의 눈초리도 여전하다.

세종시 출범 이후 선거 때마다 반복해온 `공염불 공약`의 학습효과가 큰 탓에, 오는 2월 국회에서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 법안 통과로 진정성을 먼저 입증하라는 요구다.

이 법안은 지난달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 외 48명, 민주당 강준현 의원 외 168명 참여로 각각 발의된 만큼 여야 모두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이견이 없는 법안을 여야가 처리하지 않고 재론한다면 대선정국과 맞물린 충청권 민심의 거센 역풍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균형발전은 국가 미래와 직결되는 문제로 비상한 결의가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