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연 전임원장 등 모인 과기계 21개 단체 한목소리
윤석열 '경남 우주청 설립' 발언 비판…"선심성 공약 안돼"

20일 대전시청 앞에서 과학기술계 관련 기관 전문가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우주항공청 대전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최은성 기자
20일 대전시청 앞에서 과학기술계 관련 기관 전문가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우주항공청 대전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최은성 기자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전임 원장 등 주요 과학기술계 인사들이 `우주항공청 설립 최적지는 대전`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항우연 등 핵심 정부출연연구기관은 물론 인근에 3군 사령부와 군 정보 시설, 중앙정부조직이 밀집해 최적의 여건을 갖췄다는 평가다.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대덕특구)를 중심으로 한 과기계 인사들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경남 항공우주청 설립` 발언에 대해서도 "선심성 공약"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공공과학기술혁신협의회(과기혁신협) 등 21개 단체는 20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략적 고민 없는 선심성 공약은 안 된다"며 윤석열 후보의 공약 철회를 촉구했다.

대전은 우주항공 연구와 관련된 항우연, 한국천문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에너지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이 집적돼 있다. 주요 정부청사가 모여 있는 세종시도 대전 인근에 위치하는 만큼 우주항공 관련 국가 전략을 수행할 최적지가 대전이라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이주진 전 항우연 원장(과기혁신협 회장)은 "대전은 우주항공 개발의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는 지역"이라며 "우주항공정책과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우주청은 대전에 설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임철호 전 항우연 원장은 "우주청은 지역 선심공약 대상이 아니"라며 "우주항공 기술·전략연구 기관들이 집결된 대전에 설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동만 전 국방과학연구소 소장(과학기술연우연합회장)은 "대전은 우주항공 관련 정책, 기술, 인재, 인프라가 집적돼 있고 드론, 무인기, 소프트웨어 등 대전의 3군 사령부와 군 정보기구가 연결된 국방정보 관련 신산업도 성장 중"이라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민병찬 경제과학기술 협력협의회 수석부회장(한밭대 교수)은 "대덕특구는 지난 50년간 국가가 투자해 세계 7위의 연구혁신역량을 이끌어온 지역"이라며 "우주항공 분야를 속도감 있고 체계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서는 모든 인프라가 집적돼 있는 대전에 신설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정흥채 따뜻한과학마을 벽돌한장 회장(생명연 책임연구원)은 "과학기술 기반없는 선심성 정책공약은 지역혁신과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다. 즉시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우주에 방점을 찍기 위해 `항공우주청`이 아닌 `우주항공청`을 설립해야 한다는 데도 공감대를 표했다. 양명승 전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우주분야는 이제부터 개발해야 할 미래기술이다. 항공우주청이나 우주항공청이나 비슷한 거 같지만 과기인 입장에서는 우주 쪽에 방점을 찍어서 우주기술을 좀 더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고영주 대전과학산업진흥원(DISTEP) 원장은 "경남하고는 우주항공 국방클러스터 형태로 연결해 상호 간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우주항공청은 국가 전략과 인재, 행정, 정책이 밀집된 대전 만이 설립 최적지"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