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자 7000명 기준…정부, 21일 새로운 의료대응체계 발표
전문가 한 목소리 "병·의원 역할, 먹는 치료제 처방 기준 등 제시돼야"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7000명에 임박하자 정부가 신종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의 우세종화 시작을 알렸다. 자칫 5차 대유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이번 확산을 막기 위해 동네 병·의원 중심의 새 의료대응체계를 내놓을 계획이지만, 전문가들은 의원급 의료기관의 코로나 진단 방안, 치료제 처방 기준 등 구체적 방법이 함께 제시돼야 한다며 입을 모으고 있다.

20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6603명을 기록했다. 전날 5805명보다 798명 늘면서 지난해 12월 24일 기록한 6233명 이후 27일 만에 6000명대를 나타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오미크론 변이의 점유율 또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방역당국은 "지난 주 오미크론 검출률은 26.7%였으나 설 연휴를 포함한 이번 거리두기 3주 기간 동안 오미크론은 델타를 대체해 80-90%까지 전환될 것이며 그에 따른 확진자 수 증가는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대전지역도 오미크론 변이 확진 사례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지난 8일 유성구의 한 온천호텔에서 첫 `지역 내` 오미크론 감염 사례가 발생한 데 이어 이날까지 모두 319명이 오미크론에 감염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오미크론의 우세종화가 기정사실화 되자, 정부는 현 방역 체계를 `오미크론 대응단계`로 전환하겠다고 공표했다. 앞서 정부는 오미크론 점유율과 확진자 수를 고려해 대비단계(일일 확진자 5000명까지)와 대응단계(일일 확진자 7000명부터)로 구분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주말 하루 확진자 수 7000명 대가 예상되는 바, 사전 작업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오미크론 대응단계에 돌입하면 통상적 감염 통제 대신 중증 예방과 자율·책임 중심으로 방식이 전환돼 진료체계가 동네 병·의원 중심이 된다. 지금은 생활치료센터, 감염병전담병원 등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별도의 의료기관이 운영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지역 이비인후과 등이 1차 대응 의료기관 역할을 하게 된다. 유전자증폭(PCR) 검사도 고위험군, 고령자 등으로 대상 범위를 좁혀 시행하는 대신 신속항원검사가 확대된다.

정부는 이와 관련된 새 의료대응 방안을 21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전문가들은 현실을 고려한 지원 방안이 함께 나와야 한다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의원급 의료기관은 소수의 인력으로 구성된 만큼 24시간 환자 관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병원급 의료기관과의 원활한 연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또한 유증상 환자의 방문을 대비해 1차적으로 신속항원검사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지역 의료계 한 관계자는 "의원급 의료기관은 인력이 없기 때문에 야간이나 주말·공휴일에 당직을 서기 어렵다"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의원급이 맡고 야간·주말·공휴일은 병원급에서 맡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확진자가 많이 발생할 것을 대비해 의원급에도 신속항원 검사의 도입이 시급하다"며 "먹는 치료제도 병용금기 성분·의약품이 있어 대학병원에서 약을 처방받는 환자의 경우 해당 의료기관 의사와 협진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의원급에서 무조건 복용 중이던 약을 끊으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