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0억원 투입, 20.1㎞ 구간 4개 정거장 연결… 지난해 12월 중투심 의뢰
기본·실시설계용역서 사업비 늘어날 수 있어 타당성 조사 가능성도

대전-옥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옥천 광역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사진=대전시 제공

기존 경부선 선로를 활용, 대전 오정역과 옥천역을 잇는 대전-옥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의뢰한 데 이어 기본·실시설계용역 발주를 앞두고 있는 등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설계용역 과정에서 사업비가 10억 원만 늘어나도 행정절차가 추가돼 이에 따른 사업 지연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어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대전-옥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의뢰했다. 이달 중 현장점검, 실무검사 등을 거쳐 오는 2월 말쯤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예정돼 있다.

이 사업은 대전 오정역(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신설역)과 옥천역 간 20.1㎞ 구간을 기존 경부선 선로를 활용해 연장하는 것이 골자다. 기존선의 선로 여유용량을 활용해 광역철도 운행을 위한 노반, 건축(기존역 활용), 궤도, 전기, 통신, 신호 및 기타 부대시설 공사 등이 추진된다.

총 사업비는 490억 원(국비 294억 원, 지방비 196억 원) 규모로 4개 정거장(오정역, 대전역, 세천역, 옥천역)이 연결되며, 차량정비는 대전조차장 및 대전철도차량정비단 등 기존 차량기지를 활용하게 된다. 해당 구간이 개통되면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대전도시철도 1·2호선과의 연계로 대전 중심의 충청권 메가시티 철도망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앞서 대전-옥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은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이후 같은 해 12월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2020년 기본계획용역을 마쳤다.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을 고시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시는 올해 상반기부터 2023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이후 공사에 착수, 2026년 개통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설계되는 기본계획상 현장여건 변동, 물가상승률 등을 이유로 사업비가 증액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사업이 지연될 가능성도 전망되고 있다. 지방재정법 제37조에 따라 총 사업비 500억 원 이상인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타당성 조사를 받고 그 결과를 토대로 투자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이 사업의 경우 사업비가 10억 원만 증액되도 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현재로선 타당성 조사가 해당 사항이 아니지만 용역 과정에서 사업비가 변동될 소지는 있다"며 "지방비는 내년부터 투입돼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결과와 별개로 철도공단에서 국비로 진행되는 기본·실시설계용역은 차질없이 진행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