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 옥천군민숙원사업 주민 품으로
33년만에 대청호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규제개선

김재종 군수가 대청호 현장점검 모습.사진=옥천군 제공
김재종 군수가 대청호 현장점검 모습.사진=옥천군 제공
[옥천]옥천군은 민관협력으로 댐 건설 이후 40년 동안 지역개발을 가로막은 대청호규제개선을 이뤄내며 지역친환경발전 성장동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20일 군에 따르면 지난 19일 환경부는 팔당 대청호상수원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지정 및 특별종합대책 고시개정 행정예고를 통해 특별대책지역 1권역내 친환경 도선의 신규운항을 포함하는 규제개선안을 발표했다.

특히 개정고시에는 친환경도선 신규운항은 기존 지역주민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한 전기동력선 운항에서 벗어나 소득증대사업을 위한 목적까지 포함하고 있다. 운항가능한 박은 기존 전기동력선 한정에서 전기, 태양광, 수소를 포함하는 친 환경선박으로 확대된다.

도선운항에 따른 대청호 상수원의 수질오염방지를 최우선하기 위해 지자체 공영방식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선착장 설치운영계획, 환경관리계획 등을 엄격히 마련해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 후 추진할 계획이다.

1990년 수질보전을 위해 시행한 환경부 고시로 옥천군은 전체면적 83.8%가 특별대책지역, 23.8%가 수변구역으로 지정돼 특별대책지역내 공장(폐수배출시설)입지 및 유도선 신규 등록제한을 받아왔다.

또한 1980년 대청댐 건설 이후 수몰민 발생, 안개발생에 따른 주민건강 및 농작물피해, 교통불편, 규제로 인한 각종 제약 등과 함께 지역과 주민들의 정책결정 과정의 배제 등 많은 문제가 이어지고 있었다.

군은 지역환경단체를 포함하는 2020년 2월 대청호 규제개선 TF팀을 구성해 환경부의 팔당, 대청호 입지규제 개선방안에 적극 대응해 왔다.

지난 2020년 9월 전국 최초로 대청호상류지역 물정책 소외문제를 다룰 옥천군 대청호 정책협의회를 발족해 31명의 민관위원과 함께 대청호도선운항을 포함하는 환경규제개선안 41건을 발굴했다.

이에 군은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합리적 개선방안 연구용역을 발주해 국회, 환경부, 충청북도 및 지역환경단체와 규제개선의 당위와 지역의 친환경 발전에 대해 적극 소통했다.

군은 친환경 도선운항 및 환경관리계획 용역을 수립해 국가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된 `대청호 생태관광지역, 장계관광지`와 `옥천전통문화체험관`과 연계해 지역과 주민이 함께하는 대청호 최고의 환경 친화적 체험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김재종 군수는 "지난 40년간 환경규제와 지역개발제한에 대청호는 군민애환과 함께 지역발전 장애물로 자리해 왔다"며 "이제는 5만여 군민염원을 담아 우리가 지켜온 아름다운 대청호를 새로운 비전과 발전을 위한 성장동력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향수호수길 물비늘 전망대에서 본 대청호 전경. 사진=옥천군 제공
향수호수길 물비늘 전망대에서 본 대청호 전경. 사진=옥천군 제공
데청호 전경 모습. 사진=옥천군 제공
데청호 전경 모습. 사진=옥천군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