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정부의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충남지역 산업계가 바짝 긴장한 분위기다.

특히 천안과 아산 소재 다양한 산업체들은 전국적으로도 노사갈등이 첨예한 곳으로 꼽히는 만큼, 이 법 시행이후 갈등 해소에 기여할 지, 아니면 갈등 심화로 이어질 지를 놓고 사태추이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모양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최근 노사관계·노사이슈 현황점검`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 근로시간 면제제도 논의 등 주요 노동정책 이슈가 복합적으로 제기되는 데다, 코로나19 산업 전환과 이에 따른 고용문제, 플랫폼 등 새로운 갈등 이슈가 부각될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노사관계 현황에 대해 "대형사업장 무분규 등 지표상 노사관계는 비교적 안정적이었지만 일부 파업 실행 등 체감적인 노사관계는 다소 불안했던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홍 부총리는 "이러한 노동정책 이슈와 현장 갈등 사안, 두 가지에 대해 노조의 요구 사안과 경영계 입장 등 다양한 의견의 균형감 있는 조율이 매우 중요하다"며 "범정부 차원에서 체계적 대응지원체계 구축을 논의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