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1월 들어 세종의 일부 지역 주택가격이 선거 과정에서의 대규모 개발 공약에 영향을 받는 조짐도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가 이같이 언급한 것은 세종지역의 주택 가격이 급증하자 이에 대한 조짐을 보이면서 발언한 것으로 분석된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특이동향에 대해 면밀히 모니터링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부동산시장 안정은 여야, 그리고 현 정부와 차기 정부를 떠나 모두가 추구해야 할 공통의 지향점"이라며 "어렵게 형성된 안정화 흐름이 훼손되지 않도록 힘을 모아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홍 부총리는 특히 전반적인 세종의 부동산 시장 상황에 대해 "하향 안정세로 속도 내는 모습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그는 지난해 12월 월간 아파트 실거래가 동향(잠정)을 언급하며 "강남 4구가 2개월 연속 하락하며 하락 폭도 11월 -0.05%에서 12월 -0.86%로 확대된 데 이어 서울 -0.48%, 수도권 -1.09%, 전국 -0.91% 등 모두 하락세를 시현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12월 전국 아파트 매매가 상승세도 전월비 -0.47%로 통계 집계 후 최대폭 둔화하고, 매수심리를 체감할 수 있는 12월 서울아파트 경매시장 낙찰률 역시 11월 62.2% 대비 15.3%포인트 하락한 46.9%로 연중 최저치를 다시 경신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홍 부총리는 "1월 둘째 주 주간동향으로 봐도 서울에서 하락세를 나타낸 기초지방자치단체가 4개로 확대된 가운데 한강 이북지역에서 1년 반 동안의 가격 상승세를 종료했다"고 밝혔다.

이어 "매매수급지수도 전국·수도권·서울 모두 매수자 우위를 유지하며 6주 연속 동시 하락했는데, 2018년 11월부터 2019년 2월 이후 최초"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