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농기센터, 농기계 임대사업 확대 운영으로 농가 작업 편의 높여

[충주]충주시는 농업인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올해부터 농기계 임대사업을 확대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충주시 농업기술센터는 농기계의 효율적인 이용과 농업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농기계 운송비용 지원율을 기존 50%에서 80%로 확대한다. 또한 농기계 입·출고 시간을 `당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에서 `전일 오후 4시부터 당일 오후 6시까지`로 임대 시간을 확대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충주시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 조례`를 일부 개정해 농기계 운반 차량이 없어 운송비용에 부담을 느꼈던 소규모 농가들의 고충 해소에 기여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농가의 고가 농기계 구입 부담 경감을 위해 임대료 50% 인하 기간을 추가 연장했으며, 다가오는 영농철을 맞아 임대 농기계 일체에 대해 점검 및 정비에 들어갔다.

충주시 관계자는 "최근 주말농장 운영, 귀농·귀촌인 증가 등으로 농작업을 직접하는 수요가 늘면서 농기계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충주시 농업인들이 효율적인 농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농가 지원 및 기계화율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농기계 구입으로 인한 농업인의 경영비를 낮추고 일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중부를 포함한 동·서·남·북부 등 총 5곳의 임대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농기계 80여 종, 606대를 구비해 대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