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행정행위 확인 문제 있을 경우, 법률적 대응 검토
행정력 낭비 비판과 조길형 시장 사과 촉구

민주당 충주지역위가 17일 현재 강제철거 중인 `충주라이트월드`에 대해 특위를 구성하기로 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밝히고 있다. 사진=진광호 기자
민주당 충주지역위가 17일 현재 강제철거 중인 `충주라이트월드`에 대해 특위를 구성하기로 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밝히고 있다. 사진=진광호 기자

[충주]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지역위)가 17일 최근 시설물 강제철거 중인 `충주라이트월드`에 대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지역위는 특위를 통해 유치에서 철거까지 충주시의 행정행위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형사 고발과 구상권 청구 등 법률적 대응을 검토할 계획이다.

지역위는 이날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특위를 통해)조 시장을 포함한 관련자들의 불법행위가 드러날 경우, 형사고발은 물론 구상권 청구도 불사할 것"이라며 "더불어 향후 상인들에 대한 처리 문제에 관심을 갖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최선을 다해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위는 "조길형 충주시장의 재선 욕심으로 유치한 엉터리 관광시설인 라이트월드로 인해 시는 엄청난 행정력과 혈세를 낭비했다"면서 "시민들도 극도의 피로감을 겪어야 했기 때문에 (조 시장은)이번 사태 전반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금 당장 시민들에게 무릎 꿇고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충주시는 입장문을 통해 "행정대집행 추진과정에서 라이트월드 상인들은 시설물 점거, 철거 방해 및 왜곡된 주장의 전단지 살포 등 지속적인 정치투쟁을 해 왔으며 이는 매우 부적절한 처사"라며 "이제 행정대집행이 마무리하는 이 시점에 또 다시 정치 쟁점화하려는 것은 시민 분란 조장 등 매우 우려스러운 행보"라고 했다.

시는 2018년 2월 충주시 칠금동 무술공원 내 공원부지 14만㎡를 빛 테마파크 사업자 충주라이트월드 유한회사에 임대(5년)했으나 임대료 체납 등을 이유로 2020년 10월 계약을 해지한 뒤 지난해 7월부터 행정대집행(강제철거)을 추진 중이다. 상인들은 충주라이트월드의 컨테이너 상가를 임차한 투자자들이다. 시는 한 때 이들의 상가 양성화 요구 수용을 검토하기도 했으나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이에 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수도와 전기를 끊고 컨테이너 상가 주변에 가림막을 설치해 철거를 진행 중이다. 입주 상인 측도 이에 맞서 냉동냉장 식품을 충주시청 광장으로 가져와 폐기하는 `쓰레기 시위`를 벌이며 격렬하게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