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어르신 복지실천시범사업 활력 쑥쑥

[영동]영동 매곡면 해평리 채종만 마을이장은 17일 영동군청을 찾아 희망 2022년 성금 200만 원을 레인보우행복나눔에 기탁했다.

특히 이 마을은 지난해 군 농업기술센터가 추진한 농촌어르신복지실천 시범사업의 대상마을이다.

농촌노인들의 보유기술과 마을자원을 활용한 맞춤형소일거리를 지원하고 생산적 여가활동지원 공동체 문화조성을 위해 군이 세심한 관심을 기울인 사업이다.

이 사업이 진행되면서 마을활기가 돌고 지역주민들의 웃음이 커졌다. 주민들도 열정적으로 사업에 참여했다. 마을쉼터에 방풍 막을 설치해 마을노인들의 여가활동공간을 마련해 소소한 즐거움을 가졌다. 농촌노인들이 협동을 통해 마을회관 옆에 이끼정원을 조성하며 마을경관을 아름답게 조성하는 등 한지공예, 도자기공예와 사물놀이교육 등 다양한 활동과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돼 공동체 의식함양에도 큰 역할을 했다.

더욱이 마을주민들은 소일거리 경제활동의 일환으로 고추 재배(2000㎡), 곶감건조, 호두판매 등을 공동으로 수행했다. 이번 성금도 마을주민들의 정성이 깃든 농 특산품판매 수익금으로 마련됐다.

사업과 지난 한해를 마무리하며 코로나로 어려움이 가중된 시기 더 어렵고 힘들어진 이웃주민들을 위해 특별한 나눔을 실천하기로 했다는 것.

영동군 희망복지지원단은 기탁된 성금을 활용해 코로나 극복과 취약계층 생활지원 등의 용도로 활용할 예정이다.

채종만 마을이장은 "이 사업을 통해 마을어르신들에게 경제적, 심리적 여유가 생겨 감사한 마음을 나누고 싶다"며 "마을주민들의 땀방울과 정성으로 마련된 성금이니 만큼 지역사회에 따뜻한 희망과 용기로 전해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은 농촌어르신복지실천 시범사업의 효과와 주민만족도가 높은 만큼 올해도 희망마을의 신청을 받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